족이 가장 고귀한 부족이라고 생각했다.
(2) 문화, 정치, 사회 Hans Conzelmann,/Andreas Lindemann, 『신약성서 어떻게 읽을 것인가』, 박두환 역, (서울: 한국신학연구소, 2003), 237~246 참조.]
헬라주의는 혼합문화로 그리스 신화들은 동양적인 특성을 수용하고, 동양의 신들은 그리스 신들과 동일시되었다.
교회와 국가간의 관계들이 포함되어 있다. 따라서 어거스틴이 사망할 당시 반달족 고대의 히포시 포위와 로마가 함락당했다는 소식은 지중해 연안의 서방 세계의 정치적, 사회적, 경제적, 종교적인 윤곽을 근본적으로 뒤바꾸어 놓았다. 그후 어거스틴의 신학이 즉각 받아들여지지 못했으나, 논쟁을 거
구원이다. ‘범지혜’에서는 초자연적 신학과 자연적 철학, 계시와 과학, 신앙과 이성의 결합을 시도한다. ‘범교육’에서는 모든 사람에게 모든 것을, 모든 방법으로 가르침으로써 나타나는 하나님의 형상 회복과, 자연 세계의 질서 속에 선하고 참되며 의로운 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인간구원을 교육
밖에 달리 도리가 없었고 그 결과 필연적으로 외부의 압력에 시달리는 고통까지 수반하였다.
15세기 말과 16세기 초는 르네상스와 종교개혁이 맞물려 돌아가는 시대였다.
바로 이 시기에 이탈리아의 마키아벨리(1469~1527), 영국의 토마스 모어(1477~1535) 같은 정치사상가가 배출되었고 미켈란젤로(1475~1564
이해하지 못했고(1:7), 양심을 거역하며(1:19-20), 미혹하는 영과 귀신의 가르침을 쫓았다(4:1). 그들은 경건을 이익의 수단으로 생각하는 등 믿음의 정도(正道)에서 벗어났다(6:20). 이에 대하여 바울은 “전에 너를 지도한 예언을 따라 그것으로 선한 싸움을 싸우며 믿음과 착한 양심을 가지라.”(1:18-19)고 경
신학적인 요소나 이미지에 대한 그리스도교의 초월적 입장이 배제되는 실증주의적인 미술사학적 고찰이 기초를 이룬다. 하지만 동방 정교회의 입장에서 본다면 이콘은 교회의 전승에 따른 그리스도교의 유기적 전체의 일부이자 교회의 전례를 형성하는 조화로운 총체로 인식되고 있다. 이콘의 이미지
1. 신학연구를 위한 보조학문
1) 세계사(Universal History)
일반 역사로서 세계사가 있다, 특히 신학을 위한 애굽, 바벨론, 앗수르, 헬라, 로마와 유럽의 중세와 현대사 등이 있다.
2) 고고학(Archaeology)
비문(碑文), 고문서(古文書), 동전, 예술적 유품(藝術的 遺品) 등,그리고 고고학적 자료에 의한 정치,
교회의 전래
성결교회 초기 전도자들의 전도방법은 예수님의 전도방법과 흡사하였다고 할 수 있다. 복음서에서는 교회설립을 찾아 볼 수 없고, 예수님과 그의 제자들의 전도 역시 교세확장이나 교파구성을 목적하고 전도한 것이 아니라 영혼구원에 목적을 두고 가르치시며, 설교하시며, 모든 병을
논쟁
중세 전체를 통해서 본 보에티우스의 의의.
보에티우스는 “위격”(person), \"본질(substance), “존재(being)의 개념의 사용과 삼위일체론에 큰 의의를 지닌 다른 개념들에 대해서 폭넓게 설명함으로써 후대 신학에 큰 영향력을 미쳤다. = “위격”을 합리적 본성의 개별적 본질이라고 정의 내린다.
교회가 스스로 자정하고자 하는 의도에서 나온 것들이 많은 데 그 중에 하나가 수도원이다.
일반적인 사람들이 가지는 수도원에 관한 이미지 중에는 기도, 묵상 등 정적인 것이 많다. 그러나 수도원의 역사와 그들의 사상, 사고를 들여다보면 이는 우리가 그들의 일면만 보고 전체를 판단하는, 마치 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