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의 교육 고전으로 꼭 읽어야 할 교육론적 소설이다. 국가론에서는 교육을 적극적으로 다루어 인간적, 국가적 옮음을 규정하고 그것에 도달하기 위한 중요한 수단으로서 교육을 주장하였지만, 에밀은 소극적 교육관을 역설하였다. 교육을 하지 않는 것이 교육을 가장 잘 하는 것이라는 것이다.
교육받을
권리를 가진다”
-교육기본법 제4조 “모든 국민은 성별, 종교, 신념, 사회적 신분, 경제적 지위 또는
신체적 조건 등을 이유로 교육에 있어서 차별을 받지 아니한다”
-실천사항: 의무교육의 확충, 남녀공학 실시, 특수교육, 통신교육, 성인교육의 확대 실시,
사립학교에
성인이 되어도 인식의 전환이 이루어지기 어렵다. 그러므로 아동기부터 편견습득을 예방할 수 있는 교육적 접근이 필요하다.
아동기 편견 습득 예방을 위해 아동 주변에 속해 있는 모든 성인은 아동으로 하여금 편견에 대응하는 힘을 길러주어(이경우, 이은화, 1999), 다양한 인종, 성, 사회계층, 언어
교육, 비정규교육을 포함한 모든 종류의 교육을 받고 놀이, 여가, 정보, 문화활동, 사상, 양심, 종교의 자유를 누릴 권리, 국적과 이름을 가질 권리
♣ 참여할 권리 : 자신의 의사를 표현할 자유와 자기 생활에 영향을 주는 일에 대하여 말할 수 있는 권리, 책임감 있는 어른이 되기 위해 어린이 자신의
어려운 일이다. (오늘 저희가 준비한 에라스무스의 생애와 저작과 교육사상에 대해 공부해보면서 그가 어떠한 사람이고 왜 그에 대한 평가가 이처럼 다양한지 같이 생각해 보는 시간이 되었으면 좋겠다.) 한 사람의 생애는 그가 살았던 시대배경을 통해서 제대로 이해되어질 수 있다.(우선 시대배경에
종교인가? 아니면 철학인가? 하는 물음이다. 또한 유교는 단순히 실천적 도덕교육, 즉 광범위하게 사회적 행위와 관련된 규범이나 금기에 불과한가? 하는 것이다. 이런 문제들은 지금도 문제가 되어 활발한 토의의 주제가 되어 오고 있다. 하지만 이곳에서는 유교를 하나의 종교로 규정을 한다. 왜냐하
교육의 각 단계를 마칠 때 까지 학교제도에 남을 가능성
ㄷ. 산출의 평등
비슷한 수준의 내용을 학습하고 성취할 수 있을 가능성의 평등
ㄹ.결과의 평등
학교 교육을 마치고 경험하게 되는 성인으로서의 삶의 모습이 비슷할 가능성
③ 학교교육에 초점을 맞추는 교육적 평등
ㄱ. 학교
교육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외국인 근로자 지원 단체는 외국인 근로자와 그 자녀에게 여러 가지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그중 가장 인기 있는 것은 한글교육으로서, 전체 단체의 85.5%가 실시하고 있다. 그 외에도 종교교육과 컴퓨터 교육을 하고 있는 기관이 각각 84.3%, 32.5%를 차지하고 있다.
종교와 과학은 대립관계인가
이러한 고민은 고대 이전부터 출발했다. 성현들은 자신에게 집중했다. 그리고 사람에 집중했다. 아마도 그럴 수밖에 없는 이유는 지금과 같은 문명을 누릴 수 있는 정보산업화 환경이 이뤄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긍정적인 측면에서는 내면화에 진입할 수 있었다. 철학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