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요즘 현대인들의 주 5일 근무로 인하여 마음에 여유가 있어 미술관을 찾는 회수가 점차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우리가 미술관에서 미술품을 보면 그 작품 세계를 통해 작가가 추구하는 이상과 꿈을 간접적으로 느끼기도 하며 더 나아가 미술품을 통해 그때 당시의 시대상을 한 눈에 알 수
이 불상은 여래상과 대좌가 함께 구성된 통일신라 8세기의 금동여래입상으로, 우수한 제작기술을 바탕으로 균형과 조화가 잘 어우러진 통일신라 전성기의 미감을 잘 보여주는 유물이다. 여래상의 얼굴은 상투모양의 육계(肉髻)가 낮게 솟은 민머리에 두 눈은 살짝 감은 채 입술은 다물고 있다. 수인
Ⅰ. 서 론
문화는 그 민족의 삶의 모습을 그대로 대변해 주고 있다. 즉, 문화는 인간이 자연 상태에서 벗어나 일정한 목적 또는 생활의 이상을 실현하려는 활동과정 및 그 과정에서 이룩해 낸 물질적ㆍ정신적 소득의 총칭. 특히 학문, 예술, 종교, 도덕 등 인간의 내적 정신활동의 소산을 의미한다. 즉
고려시대후기 회화
고려시대(918-1392)에는 실제로 그림은 많이 남아 있지 않지만 회화에 대한 기록이 많이 남아 있어서, 그림에 대한 당시 사람들의 생각과 경향을 살펴볼 수 있다.
이때에는 생활에 필요한 실용적인 목적의 그림뿐만이 아니라 사대부나 승려 화가들이 참여하는 감상화가 많이 그려졌던
향가의 작품세계
향가: 발생과 변화
삼국사기 신라 본기 유리왕 5년의 기록에 이해에 민속이 환강하여 비로소 도솔가를 지었는데 이것이 가악의 처음이다. 라고 하였다 도솔가가 최초의 향가라고 추측되지만 오늘날까지 전해지지는 않는다. 향가는 고려 예종의 도이장가와 정서가 지은 정과정(곡)을 향
중앙박물관
청동기
농경문청동기(農耕文靑銅器)
시대 청동기(靑銅器)
방패형 동기로서 무당이나 권력자가 몸에 달거나, 의식 때 매달아 풍년을 비는 데 사용했을 것으로 추정된다. 인물, 농기구, 경작지 등을 추상적인 선으로 묘사해 당시의 회화 수준을 짐작하게 해주는 귀중한 유품이다. 제한된 공
한국고대문화사연구회
사찰의 구조
들어가며
사찰의 진입공간에는 일주문-천왕문-금강문-불이문 등이 배치되고 사찰의 중심이라 할수 있는 주요공간에는 사찰의 신앙 성격에 따라 석탑석등 등을 중심으로 불상을 봉안한 대웅전비로전극락전미륵전관음전명부전 등과 같은 금당들이 배치되고, 부속공
고려시대 문화재
(고려청자, 경천사지 10층 석탑, 고려불화)
1. 고려청자
고대 중국에서는 옥을 부의 의미와, 신앙적인 의미로 받아들여서 옥을 소유하고 하는 사람들이 많았다.
허나 옥은 생산량이 너무 부족해 모든 사람들의 수요를 충족시켜주지 못했다. 당대 사람들은 값싼 재료에서 옥을 대신할
향가의 개념 및 향가 작품 분석
1. 용어들의 정확한 개념 정리
향가란 용어가 처음 문헌에 드러난 것은 『균여전』에서다.
다음 글은 송력(宋曆) 8년 (967) 1월에 최행귀(균여와 같은 시기 생존)가 쓴 것이다. 최행귀는『균여전』의 ‘역가현덕분 서문’에서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이렇기 때문에 8, 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