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불교건축을 조영하는 궁극적인 목표는 인간 세상에 불국정토를 실현하는 데 있으며, 따라서 사찰의 구성형식은 불교적 우주관 또는 세계관이 물질적으로 형상화된 것으로 볼 수 있다. 여기서의 불교적 우주관은, 번뇌와 악업의 경중에 따라서 지옥, 인간계, 하늘나라의 3계로 구성되어 있다
Ⅰ. 문화재와 향토문화재
1. 향토문화재 조사의 의의
향토문화재 조사는 역사의 현장, 문화의 현장을 직접 밟으며 그것을 체험하고 역사의 결과인 현실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삶을 가깝게 경험할 수 있게 한다. 즉 과거와 현재를 비교하면서 역사와 문화를 통하여 자신의 위치는 어떤 것인가를 알
Ⅰ. 개요
가치판단이 예술작품에 대해서만 말한다는 것은, 작품 외의 어떤 것도 언급하지 않고, 미가 “거기 밖에” 있는 특정한 어떤 것 속에 있는 무엇처럼 가치를 작품에 귀속시킨다.
객관주의는 상식에 대한 이러한 확신에 기초하고 있다. 그것은 가치를 작품 속에 내재된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
Ⅰ. 개요
문화재보존정책을 둘러싼 행정환경 변화는 크게 다음의 4가지 정도로 요약될 수 있겠다. 첫째는, 동산문화재와 출토문화재 중심의 点단위 문화재유산에서 보존구역, 천연기념물 등 面단위 문화재 행정으로 확대되어 가고 있다는 점이다. 둘째는, 국민들의 생활수준과 의식수준이 향상되어
Ⅰ. 개요
11사단 9연대는 연대본부를 진주 농림학교에 두고 함양, 산청, 거창, 구례의 4개 군에서 공비토벌 작전을 펼 예정이었다. 이 부대 역시 후방의 선무와 잔비 토벌을 임무로 하였다. 몇 개월간의 전투에서 많은 전과를 올리기도 했으나 앞의 아흔아홉 고개의 예처럼 상당한 전사자를 낳기도 했다
Ⅰ. 문화재 정보
시대: 백제 말
위치: 충청남도 서산시 운산면 용현리 2-10 서산시 우산 면 가야산 계곡의 층암절벽
지정: 국보 84호 (1962년 12월 20일 지정)
크기
본존불입상(여래입상): 2.8m
좌협시보살(반가사유상): 1.7m
우협시보살(보살입상): 1.66m
Ⅱ. 불상의 양식2. 마애불의 기원과 전파
인도의
삼존불상(祇林寺塑造毘盧舍那三尊佛像)
기림사의 소조비로자나삼존불상은 보물 제958호로 지정되어있다.
기림사 대적광전에 모셔진 불상인데 향나무로 틀을 만든 뒤 그 위에 진흙을 발라 만든 것이다.
중앙에 비로자나불을 모시고 좌우에 노사나불(盧舍那佛)과 석가모니불 을 협시로 배치한
문화는 인류 또는 민족의 예지에 의하여 연면히 이어지는 창조적이며 정신적인 과정이요, 문화재는 그러한 인류와 민족의 예지가 이룩하는 정신적인 과정의 소산이며 결정체다. E. H. Carr가 역사를 과거와 현재의 끊임없는 대화라 한 것처럼 문화도 한 세대와 다음 세대와의 대화를 통하여 전승되고 변
세계 어느 나라나 각기 자국의 문화유산의 보존 전승을 위해 나름의 방법을 동원, 심혈을 기울인다. 지상에 나타난 문화유산이나 동산의 문화유산은 실체가 있어 큰 문제는 없지만 지하에 묻혀 있는 매장문화재의 보존이 항상 문제를 안고 있다. 지하에 있기 때문에 발굴조사나 기타 방법으로 확인되지
1. 불화의 뜻
불화는 단순한 아름다움이나 선함만을 추구하는 예술이 아니라 불교적인 이념에 입각한 주제를 그리는 성스러운 예술이다. 따라서 성공적인 불화는 괴로움에서 해탈할 수 있는 장면을 가장 잘 나타내어진 그림이 진정한 불화가 아닐까 한다. 불화는 불교(佛敎)의 교리(敎理)를 알기 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