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미타삼존불이 있다.
▷삼막사남녀근석(三幕寺男女根石)
경기도 안양시 석수1동에 있는 남근석 1기와 여근석 1기를 일컫는 것으로 경기도민속자료 제3호이다. 인공을 가하지 않은 화강석으로, 남근석은 높이 150cm이고, 여근석은 높이 110cm이다. 속전(俗傳)에 따르면, 신라 문무왕 17년 원효가 삼막사를
아미타삼존도와 지장도
1999년 일본에서열린 고려불화전에서 우리나라 국립중앙박물관이 즉시 사들이려 했으나 예산이 없다고 포기
호암은 그 사실을 알고 현지로 사람을 보내 매입을 타진했으나 일본측에서 한국인에게 그림을 팔수 없다고함
호암은 미국인을 앞세워 이그림을 미국으로 가져가게
아미타삼존불을 조성·봉안하고 절 이름을 한계사(寒溪寺)라 하였다고 전한다. 지금의 이름인 백담사로 불리게 될 때까지 7차에 걸친 실화가 있었고, 그 때마다 터를 옮기면서 이름을 바꾸었다. 운흥사(雲興寺), 심원사(深源寺), 선구사(旋龜寺), 영축사(靈鷲寺)라는 이름을 거쳐 1455년(세조 1) 백담사라고
아미타삼존도(경기도 호암미술관) - 고려
4. 국보 180 완당세한도(서울 종로구) - 조선 김정희
5. 국보 237 고산구곡시화병(서울 종로) - 조선(병풍)
6. 국보 249 동궐도(고려대학교, 동아대학교) - 조선
7. 국보 239 송시열상(서울 국립중앙박물관) - 조선후기
8. 국보 240 윤두서상(전남 해남) - 조선(자화상)
아미타삼존도〉는 일반 불화의 형식을 지닌다는 점에서 주목되며, 그밖에도 석씨원류(釋氏源流) 화엄경판화, 금강경판화, 부모은중경(父母恩重經) 판화 등이 많이 제작되었다. 조선시대에는 유교적인 내용의 판화가 광범위하게 제작되었는데 〈입학도설 入學圖說〉(1425)·〈삼강행실도 三綱行實圖〉·
신라의 삼국통일, 삼국의 화합인가
Ⅰ.계유명 아미타삼존 불비상 (국보 106호)
1. 발견시 정황
- 1960년 9월 한 대학생의 보고서로 인해 세상에 알려짐
- 웅진의 관할 지방인 연기 비암사에서 발견됨
- 조성 연대는 백제 멸망 이후이나 달솔이라는 백제 관등이 새겨져 있어서 관심을 끔
2. 형식상의 특이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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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미타불을 모시는 미타도량으로도 유명하다. 천년고찰이라는 역사에 걸맞게 괘불탱(보물 제1270호), 대웅전 아미타삼존불등 많은 소장 문화재들이 있으며 성보박물관을 건립하여 이들을 체계적으로 분류, 보존하고 있다. 대웅전과 보화루, 백흥암 등의 현판 글씨가 모두 조선시대 명필 추사 김정희의
아미타, 관음, 대세지의 삼존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중략
마지막으로 보물 제 63호인 경주 배리 석불입상을 보러가기로 했다. 삼릉계곡에서 그리 멀지 않은 곳이라 걸어서 찾아갈 수 있었다. 역시! 보물은 뭔가 달라도 달랐다. 여태껏 본 석불들은 약간 방치되어있다는 느낌을 많이 받을 수 있
삼존불상의 커다란 석조대좌가 남아 있다.
6세기 후반의 삼국시대 불상 중에는 삼존형식이 많으며, 금동계미명삼존불(국보 제72호)과 황해도 곡산 출토의 금동신묘명삼존불(국보 제85호) 등은 명문이 포함되어 있다. 표현양식은 중국의 북위 말기 및 동위시대의 조각양식을 반영하고 있으며 세부표현이
삼존불상의
따뜻한 미소나 자연스러운 곡선에서 한국적인 인간미와 부드러운 조형감각을 느낄 수 있다.
이러한 고구려, 백제의 불상양식은 뒤늦게 발달하는 신라불상에도 영향을 미쳤으며 7세기에 들어서는 수대(隋代)의 새로운 불상양식이 반영되어 경주 배리삼체석불이나 삼화령 미륵
삼존상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