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굴암과 불국사에 대한 단상.
우리나라에서 정상적인(보편적인) 학창시절을 보낸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 한번쯤은 석굴암과 불국사로 대표되는 경주에 대한 기억 하나쯤은 가지고 있을 것이다. 중,고등학교 시절에 좁은 대절버스에 끼어가고 그도 못해 바닥에 앉아서 간신히 도착한 경주. 이리저
< 민속답사 보고서 >
<목차>
1. 들어가는 글
2. 박물관으로 출발
3. 1층 전시실 소개 - 선사 고대관, 중.근세관
4. 2층 전시실 소개 - 기증관, 서화관
5. 3층 전시실 소개 - 아시아관, 조각.공예관
6. 시대별 문화적 특징
가. 구석기 시대
나. 신석기 시대
다. 청동기 시대
라. 고구려 시대
마. 백제 시대
바. 가
불 교
들어가는 말
불교는 기독교, 이슬람교, 힌두교와 함께 세계 4대 종교다. 그리고 불교는 오랜 시간동안 한국백성들과 함께 하면서, 한국인의 정서 속에 깊이 자리매김하였다. 21세기의 현재를 사는 한국의 기독교인들은 우리와 이웃하면서도, 전혀 이웃의 존재로 인식되지 못했던 불교에 대해서
<서론>
불교에서 보는 미술이란 원인 지향적인 미술관이다. 이 관점에서 본다면 불화나 불상은 종교적 예배의 대상으로써, 또는 지계, 즉 계율을 지키기 위한 시각적 표상으로 조성되었을 수도 있고, 나아가 불화와 불상의 장엄은 관상의 수단일 수 있다. 이 관점들을 종합하면, 불교미술이란, ‘종교적
기이 산지의 영지와 참배길 (紀伊山地の霊場と参詣道)는 ,,에 있는 사원과 참배길 등을 말한다. 나라와 교토의 남쪽에 있는 기이산은 숲이 울창하고 계곡,강,폭포가 많다. 또한 1,200여년간 일본의 전통적인 자연숭배사상인 신도와 중국과 한국에서 건너온 불교의 수행장소가 되고 있다. 또한 신도와 불
책의 처음에는 경주 문화권의 역사적,지리적 조건과 특징을 통사적인 안목으로 정리하고 있다 첫째로 경주의 문화권 범주로서, 경주 문화권에서는 한국사에서 2천년의 역사와 문화가 간직되어 있다. 경주의 현재 지형은 영천 포항 경산 청도 울주 울산등지이다. 이 지역들은 과거에 사로국으로 출발한
기이 산지의 영지와 참배길 (紀伊山地の霊場と参詣道)는 ,,에 있는 사원과 참배길 등을 말한다. 나라와 교토의 남쪽에 있는 기이산은 숲이 울창하고 계곡,강,폭포가 많다. 또한 1,200여년간 일본의 전통적인 자연숭배사상인 신도와 중국과 한국에서 건너온 불교의 수행장소가 되고 있다. 또한 신도와 불
1. 금동반가사유상
(1) 설명
옛 신라 영토인 경남 양산에서 출토된 이 반가사유상은 발견 초기에는 신라 불상으로 알려졌으나, 완벽한 조형 감각과 사실적인 세부 표현 등 미술사적인 양식분석을 통하여 백제 작으로 추정되고 있다.
오랜 기간 땅 속에 묻혀 있었던 이유로 도금이 모두 벗겨지고 상
Ⅰ. 개요
한국에서 처음 불상을 제작할 때 사용한 재료가 금속이었는지 석재였는지, 혹은 그 외의 재료이었는지 분명하지 않다. 하지만 불교 전래 당시의 상황으로 보아 중국에서 처음 전래한 불상은 운반이 용이한 소규모의 금동불이었을 것이므로, 한국에서도 금동에서도 금동으로 제작하기 시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