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국유사와 균여전에 나타난 향가의 개념과 향가의 성격
1. "其意甚高", "詞淸句麗", "意精於詞 故云腦", "羅人尙鄕歌者尙矣 蓋詩訟之類歟 故往往能感動天地鬼神者非一", "夫詞腦者 世人戱樂之具"은 삼국유사와 균여전에 나오는 용어들로 향가의 성격을 설명해주고 있다.
① 其意甚高(기의심고)의 개념
구석기 시대
먹거리 ? 채집, 수렵, 어로?무리생활, 이동생활
도구 ? 뗀 석기?주먹도끼
중석기 ? 이음도구(슴베찌르개)
○왜작고 날랜 짐승을 잡기 위해
잠 자리 ? 동굴, 막집
사회 ? 평등한 원시 공동체 사회
문화ㆍ신앙 ? 장례풍습(흥수아이)
유적지 ? 상원 검은모루(평안)
일본인의 대부분은 일본의 전통종교인 신도(神道)의 습관에 따라서 신년을 맞이하고, 아 이가 태어나면 부모는 갓 태어난 아이를 데리고 근처의 신사에 참배하는 반면, 입학시험의 합격과 교통안전을 위해 신사나 사찰의 부적을 소중히 여기고, 죽으면 불교의식으로 장사 지내는 것이 보편적이다. 이처
백제 부흥운동의 원인과 발단
- 목차 -
Ⅰ. 들어가는 말
Ⅱ. 백제의 멸망과 당의 지배
Ⅲ. 백제 부흥운동의 원인
1. 백제인들의 패망 부정
2. 당나라의 약탈과 지배
3. 신라의 차별
4. 흥망계절의 사상
5. 세력 보존의 필요성
Ⅳ. 나가는 말
Ⅰ. 들어가는 말
의자왕 24년(660) 백제는 나당연합군에 의하여 결국
단석산 신선사 마애불상
Ⅰ. 머리말
마애불은 바위면에 불상을 새긴 것을 말한다. 자연의 일부인 암벽에 조각해 놓았기 때문에 마애불은 그것을 조성한 당대 사람들의 심성과 미의식은 물론, 부처를 새기기 위해 선택한 바위의 지형적 특성을 생생히 파악하게 해준다. 그리고 조성 당시부터 현재까지
1. 서론
통일신라의 ·중앙집권적 정치체제를 제도와 윤리의 차원에서 뒷받침한 것이 유교였다면, 이를 종교와 철학의 차원에서 밀어준 것이 불교였다. 통일 이전의 불교가 주로 ‘왕즉불’ 즉 왕이 곧 부처라는 논리 아래 호국사상의 측면에서 종교적 기능을 수행했던 것과는 그 의미가 달라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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