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부시하게 하는 이중적 윤리와 규범을 강요함으로써 성을 왜곡시켜왔으며 그 배경에는 인류의 지혜가 미처 발달하지 못한 시대에 산출된 ‘금욕사상’이나 성 본능을 억압하려던 사상 또는 선의로 해석하자면 보수적인 도덕률이 깔려 있다. 성을 진실하게 다루고 이것을 인간의 생활 속에서 풍요롭
지배논리를 그대로 반영하는 내용이다. 제도권 교육은 지적재산권의 정당성을 주입시키고 정보의 독점을 조장하면서 학생들에게 자신이 당연히 가져야 하고 가질수 있었던 천부적인 권리마저 포기하게 만들고 오히려 그러한 권리를 행하는 것이 범죄시되고 터부시 하게 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터부등 프로이트의 연구는 심리학은 물론이고 예술․종교․도덕․문화등 모든 영역에 깊은 영향을 끼치게 된다. 20세기초반의 조형미술계는 문자 그대로 현란한 실험의 현장이었다. 야수파, 다리파, 입체파, 청기사파등 다양한 실험적 창조 작업이 시도되고, 상호간에 비판과 영향력을 행사하
언어가 존재하듯이 국민정서라는 것도 저마다의 특별한 색을 띄고 있는 듯하다. 내가 사는 대한민국이라는 나라에서는 단일민족국가라는 자부심이 대단하고, 민족주의의 성향이 강하며, 또한 ‘우리’라는 말을 통해 동질감을 느낀다.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한국인의 사회문화적 특성이라 하면
언어적 거부 등과 같은
적극적 형태의 학대를 포함한다.
4. 성적 학대
의존적이고 미성숙한 아동과 청소년을 그들이 충분히 이해하지 못하며 동의할 능력이 없
거나 가정역할의 터부를 건드리는 성적행위에 포함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성적 학대는 모
든 형태의 성관계, 수음, 유희 등을 포
언어의 통일성과 민족적 연대 의식에 대한 신화는 사실상 신성 불가침의 터부가 아니었나 싶다. 제국주의의 야만에 맞섰다는 이유만으로 논리의 도전을 불허했던 민족에 대한 신화적 이해는 ‘실제로 어떠했는가’ 하는 경험적 인식을 뛰어넘어 곧바로 ‘마땅히 그래야 했다’ 는 규범적 인식을 낳았
보는 것이 가능해진 것이다. 프로이트 자신이 토템과 터부에서 시도했던 정신분석학과 인류학의 접목은 언어학을 만나면서 역사학, 철학으로 넓어졌다. 각각의 개인들이 품고 있는 무의식의 원형이 어떤 형태로 사회로 반영되게 되는지. 개인과 사회, 사적 영역과 공적 영역이라는 형태로 분리되
언어적 거부 등과 같은 적극적 형태의 학대를 포함한다.
4. 성적 학대
의존적이고 미성숙한 아동과 청소년을 그들이 충분히 이해하지 못하며 동의할 능력이 없거나 가정역할의 터부를 건드리는 성적행위에 포함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성적 학대는 모든 형태의 성관계, 수음, 유희 등을 포함한다.
Ⅰ. 서론
사회언어학에서는 일차적으로 남성어법과 여성어법 사이에 드러나는 성별 언어 내에서의 분명한 차이 중 하나로 다음과 같은 남녀의 속성을 지적한다. 목소리, 음색, 어조, 말투 등이 남녀의 속성을 분명히 가르고 이것이 성별 간 언어 차이를 형성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차적으로 보다
언어학, 문화, 정신분석, 과학 등 이미 성립된 문학 주변의 외적인 영역과 문학 작품, 작가의 관련성을 논하는 행위와 그 결과를 포함한다. 정신분석적·사회학적·영상미학적 분석 등이 있다.
문학은 언어를 질료로 인간의 내면과 사상을 드러내고, 통합하고, 허구를 창조한다. 이러한 과정에서 문학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