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을 수 있는 도구여야 한다. 그래서 선택한 것이 사뇌가이다. 왜냐하면 사뇌가는 홍법에 가장 필요한 능감동천지귀신(能感動天地鬼神)이라는 속성을 지니고 있고, 사뇌가의 음악성은 어려운 불법을 쉽게 풀어 노래로서 일반인들에게 접근할 수 있기 때문이다. 즉 불교의 교리 전파를 목적으로 하는 균
제공전전 제 1회 이절도사는 부처님께 절하여 아들을 구하며 진나한은 세상에 태어나 모태에 깃들다.
話說南宋自南渡以來, 遷都臨安, 高宗皇帝建炎天於四年, 改爲紹興元年。
화설남송자남도이래 천도임안 고종황제건염천어사년 개위소흥원년
臨安: 중국 남송의 수도. 지금의 저장 성(浙江省)
Ⅰ. 역사
경극은 전통중화제국의 말미에 해당하는 청나라 시대 건륭(1736~1795) 연간부터 본격적으로 모습을 드러내기 시작했다. 청나라 초기까지만 해도 수도 북경에서는 상해 인근의 곤산지방에서 기원한 곤곡이라는 연극이 유행하고 있었다. 곤곡은 피리․생황․퉁소․비파 등 관현악기를
애정소설은 학자에 따라 염정(艶情)소설, 정염소설, 연애소설 등 다양한 명칭으로 불려왔다. 이렇게 다양한 명칭으로 불린다는 건, 애정소설의 정의에 대한 규정 역시 한 가지가 아니라는 것을 뜻한다. 김태준이 특별한 개념 규정 없이 ‘염정소설’이란 명칭을 사용한 이래, 김기동은 ‘애정문제를 표
1 개요
상대(上代)에서 현대까지 약 1,400년 동안 일본인이 일본어로 쓴 문학의 총칭.일본문학은 원시사회의 제사나 종교적인 행사와 결부되어 발생했다. 고대 일본민족에게는 문자가 없었으므로 문학은 구송적(口誦的)인 형태로 발생․성장해왔으며 6세기말에서 7세기초에 대륙으로부터 한자가 들어오
Ⅰ. 도깨비의 양면적 특성
인간은 자연을 극복하는 끝없는 싸움 속에서 사람들은 비, 바람, 구름, 번개, 천둥 따위를 관장하는 신을 창조하였다. 인간은 자연재해로부터 인간을 보호해 주고 액운을 막아주는 수호신이 필요하였으며, 더 나아가 농경문화 속에 풍농을 제공할 수 있는 신이 필요하였다.
Ⅰ. 개요
중앙집권적 관료체제에서는 모든 권력이 형식적으로는 국왕에게 집중되어 있었다. 국왕은 모든 사람의 생사여탈권(生死與奪權)을 가지고 있었다. 이렇게 하는 것이 지식인 관료들의 분열을 막고 국가의 강한 응집력을 확보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원칙적으로는 국왕에 대한 반역
Ⅰ. 개요
[3창세시조신화] 가운데 천지의 혼돈을 제거하고 일월을 조정하며 인간의 문화를 창조하는 창세시조에 관한 이야기가 제일 먼저 거론되어야 할 것 같은데, 이 두 편의 이름이 모두 창세가로 되어 있는 만큼 이들을 <창세가>형이라 명명한다. 이 신화는 물론 문헌에 나타나지 않은 것이다. 여
담의 3분법은 모든 지역 설화에 적용시킬 수 있는 일반보편적인 분류라고는 할 수 없다. 왜냐하면 지역에 따라 이들 간의 구획은 매우 어렵거나 사실상 그 중 어느 것은 전연 결여되어 있는 경우도 있기 때문이다.
다음 두 번째는 설화를 일정한 단위에 의하여 분류하는 방법이다. 일반적으로 우리가
Ⅰ. 연기와 법계연기
소태산은 일원상 신앙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일원상을 신앙의 대상으로 하고 그 진리를 믿어 복락을 구하나니, 일원상의 내역을 말하자면 곧 사은이요, 사은의 내역을 말하자면 곧 우주만유로서 천지만물 허공법계가 다 부처아님이 없나니, 우리는 어느 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