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영웅이란 탁월한 능력을 지니고 개인적 가치보다는 자기가 소속된 집단의 가치를 위하여 위대한 일을 수행하여 집단으로부터 존경과 숭앙을 받는 존재이다. 이러한 영웅이 등장하여 영웅적 활약을 하는 작품 군을 지칭하는 소설 유형이 바로 영웅소설이다. 그러나 여기서 한 가지 생각해야
더욱 수행에 정진하는 한편 관세음보살을 친견하고 자재무애의 수행을 쌓았다는 뜻에서 절을 짓고 자재암이라 했다고 전한다. 또한 수락산 흥국사(興國寺)의 승려이던 제암과 자재암의 주지인 원공이 서로 다른 꿈을 꾸고 우연히 만나 절을 중창했다는 영험담도 전한다.> 이러한 내용의 설화이다.
담은 쟁반을 올려놓고 바느질 재주가 있게 해달라고 비는데, 다음날 재위에 무엇이 지나간 흔적이 있으면 영험이 있다고 믿었다. 이러한 풍속은 직녀를 하늘에서 바느질을 관장하는 신격으로 여기는 믿음에서 비롯되었다고 볼 수 있으며 원래는 칠석날 밤에 궁중이나 민가의 부녀자들이 바느질감과 과
담한 사찰이 되었다. 문화재로 국보 제30호 모전석탑을 비롯하여 화쟁국사비적, 삼룡변어정, 약사여래동상 등이 있다. 안산암을 벽돌 모양으로 잘라서 쌓은 모전석탑은 본래 7층 또는 9층으로 건립되었으나 임진왜란 때 파괴되어 아래 3층만 남아 있다. 우물인 삼룡변어정은 《삼국유사》에 실려 있는
담(聃)이다. 그래서 중국 전국 시대에서는 흔히 노담이라고 불려진 사람이다.
중국은 자고로 하늘을 두려워하였다. 하늘에 복을 빌었다. 나중엔 인간의 도(道)가 생긴 근원으로서 하늘을 생각하였다. 즉, <자연의 도>라고 말하였다. 기독교 [성서]에 나오는 신(神)과는 전혀 다르다. 무슨 살아있는 영험
영험함도 알았다.
백제로 와서 어머니가 준 금을 내어 생계를 꾀하려 하니, 서동이 크게 웃으며, “이것이 무엇이냐”하였다. 공주가 “이것은 황금이니 가히 백 년의 부를 이룰 것이다.” 하니, 서동은 “내가 어려서부터 마를 파던 곳에 흙과 같이 쌓아 놓았다.”하였다. 공주가 듣고 크게 놀라 “
담고 있다. 가락국의 신화적인 내력을 서술하는 데서부터 민간전승까지, 캘 수 있는 자료는 모두 실어놓음
특히, 수로왕과 관련된 설화는 당시의 시대적 상황과 신라와의 관계파악에 많은 자료를 제공함
+ 허후(=수로왕의 비(妃))를 맞이하던 사연을 연극적인 성격이 짙은 굿으로 재현한 풍속을 묘사
담에서는 거북의 둔함과 느림이라는 생태적 속성을 빗대어 표현한 경우가 많다.
그리고 앞서 말해둘 것은 등껍질에 무늬가 있는 바다거북류, 남생이, 자라가 모두 다른 종류지만 그냥 통틀어 다루기로 한다. 이야기에서 등장하는 성격이 거의 비슷하기 때문에 굳이 구분 지을 필요는 없다고 생각한다.
담겨있는 사상적 기반을 알고 있다면 좀 더 정확하고 쉽게 그 작품을 이해 할 수 있을 것이다.
『박씨전』은 추녀로 설정된 주인공 박씨 부인이 미에 대한 인식 차이에서 빚어진 가정 내의 갈등을 기이한 능력과 ‘변신’으로 극복하고 국란이었던 병자호란에 대해 능동적으로 대처하며 영웅적인 활약
담의 기록에 나타난다.
탈해 이사금―탈해는 혹은 토해라고도 한다―이 왕위에 오르니 그 때 나이가 예순두살이였다. 성은 석(昔)이요, 왕비는 아효부인이다. 탈해는 본디 다파나국에서 난 사람이다. 그 나라는 왜국의 동북쪽 1천리 거리에 잇다. 처음에 그 나라 임금이 여국와의 딸에게 장가들어 아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