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설교와 하나님의 말씀으로서 성경
Thomas Long, The Witness of Preaching
1) 위대한 설교자들은 성경을 사랑하는 자들이었다.
2) 설교의 역사를 쓴 브릴리오스 (Yngve Brilioth)는 기독교 설교의 역사를 조사한 결과, 설교와 성경 본문과의 긴밀한 관계성이 시초부터의 기독교 설교의 지속적인 특징이었음을
장로교 선교사 언더우드는 1886년 봄, 서울 정동에 남자 기숙학교를 열고 언더우드 학당이라 이름 하였다. 고아와 가난한 집 아이들을 불러들여 공동으로 숙식하면서 인격 형성과 신앙생활을 터득케 하려는 것이 목적이었다. 언더우드 목사의 큰 꿈은 여기에서 교역자를 양성하는 신학교와 사회지도자
Ⅰ. 서론
한국기독교뿐만 아니라 세계 기독교에는 성경말씀의 잘못된 악용과 신비주의에 빠져 적그리스도에 빠져 있는 많은 사람들을 볼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수많은 적그리스도의 출현은 하나님의 말씀을 이루시기 위한 것도 있으며 하나님을 믿는 자녀로서 더욱더 경각심을 가지지 않으면 안된
Ⅰ. 유대교의 종파
1. 바리새파(the Pharisees)
바리새파 또는 바리새인이라는 이름은 히브리어 페루쉼(Peruschim) 또는 아람어 페리솨이아(Perischajja)로서 `구별된 사람들`이라는 말에서 유래되었다. 그들은 하나님의 거룩한 공동체로서 모든 불결한 것과의 접촉을 피하기 위하여 그들의 주변세계에서 멀리하
Ⅰ. 서론
기독교는 흔히 서구의 종교로 인식되어왔으며, 서구 문명은 곧 기독교 문명이라는 도식이 거의 일반적인 사실로 받아들여져 왔다. 그러나 기독교는 그 기원에 있어서 서방적이라기 보다는 오히려 동방적이었다. 사실 초기에는 기독교가 구라파에 지극히 생경한 것이었는데 반해, 아시아의 일
지금 이 시대에는 교회가 너무나도 많이 있고, 특히나 우리나라 사람들 대부분은 교회에 한번은 가봤거나 간접적으로라도 체험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런데 사람들의 교회에 대한 의식을 보면 다소 부정적이라는데 반대할 사람은 없을 것이다. 또한 이 이야기에 대해서 어떤 사람들은 교회가
교회교육의 궁극적 목적은 교인들과 하여금 이미 예수그리스도를 통해서 이룩하셨고 또 계속 성령을 통해서 이룩하고 계시는 하나님의 재창조의 역사를 깨달아 알게 하고 이에 믿음과 소망과 사랑으로 응답하게 도와 그리스도를 머리로 한 새 질서 창조의 백성이 되게 할 뿐 아니라 저희들에게 맡겨진
분당우리교회에서 사역을 시작한 2008년. 많은 사람들이 나에게 이 질문을 던졌다. 그 때마다 “좋죠.” 이렇게 짧게 답하곤 했다. 한번도 진지하게 저 질문에 대한 답을 생각해 본적이 없는 것 같다. 분당우리교회에서 유치부 교육전도사로서 사역한지 벌써 1년이 다 되어간다. 그런데 바쁘게 내 부서 챙
교회 소개
이 교회는 세 가지 측면으로 스스로를 소개하고 있다. 첫 번째는 ‘자라나는 교회’, 두 번째는 ‘세계로 나아가는 교회’, 마지막으로 ‘함께 하는 교회’이다. ‘자라나는 교회’에서는 교회의 부흥에 대한 간략한 교회 역사를 나열하고 있다. 여의도 교회 건축에 있어서 위기를 어떻게
Ⅰ. 서론
죄는 분명히 하나님에게서 나온 것은 아니다. 왜냐하면, 하나님은 빛이시고 그에게는 어둠이 없으시기 때문이다(요일 1:5). “하나님은 단정코 악을 행치 아니하시며 전능자는 단정코 불의를 행치 아니하시고”(옵 34:10), “그 모든 길이 공평하며 진실무망하신 하나님이시니 공의로우시고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