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마교회는 교황이 교리와 윤리의 가르침에 있어서 무오한 권세를 활용한다. 그러므로 교황이 있으면 교회가 있고 교회가 있으면 그리스도가 있다. 모든 것을 거꾸로 전개하였다. 교회에 연합하면 구원에 이르고 교황에 충성하면 구원이 확실하고 구원에 이른다. 그런 가르침은 성경에 없는 로마교회
우리 시대의 목회자들은 교차로에 서있다. 한쪽에는 능력있는 사역과 새로운 활력과 참된 성장으로 나아가는 길이고, 다른 길은 세속문화의 가치체계와 타협함으로서 교회가 그 중심을 잃게하여 헛다리 짚는 것과 무기력으로 빠져들게 하는 길이다. 교회 갱신을 위해서는 세심한 균형과 강력한 훈련
(사도행전 11장 24-26절)
3. 총동원 주일예배 목표
① 주일 예배의 중요성을 아이들에게 알려준다.
② 모든 어린이들이 함께 하나된 모습으로 하나님께 예배를 드린다.
③ 안믿는 친구들에게 유초등부 예배를 소개함으로 전도한다.
④ 말씀, 기도훈련을 통해 주님의 제자로 나아간다.
Ⅰ. 서론
오늘날 기독교 신학이 직면하고 있는 가장 중요한 과제는 하나님의 실재를 재인식하는 것이다. 1966년 초여름 독일의 브레멘 시에 있는 “게르하르트 롤프 김나지움”의 교지(校誌)에 “주 하나님, 오랜 병고 끝에 마침내 사망하다.”는 내용의 조사(弔辭)가 나타나고 그것이 다시 “슈피겔”(D
Ⅰ. 서론
하나님의 실재성은 자유롭게 사랑하시는 분으로서의 하나님의 존재를 의미한다. “자유롭게 사랑하시는 분으로서 하나님의 존재”(C.D. II/1, V, 데이드 L. 뮬러 107p)는 성자를 통해서 계시하신 사랑이시다. 하나님은 이 사랑을 통해서 “자기 자신과 우리 사이의 사귐을 이룩하시고 우리를 사랑
5. 예배 갱신의 신학과 실제, 예배와 현대문화
책이름 : 예배 갱신의 신학과 실제 - 조기연/ 대한기독교서회
P.222-225
예배의 갱신의 신학과 실제
-구도자 예배 진영의 예배 형태
구도자 예배란? (Seeker's Service)
; 예배운동 계열에 속하지 않는 또 하나의 예배 흐름 또는 예배 현상.
1992년 미
이머징 교회(Emerging Church)-
는 과연 포스트모던 시대에 맞는 새로운 형식일까, 아니면 또 다른 유행일까.
‘열린 예배’ ‘구도자 중심 예배’ 등으로 불리는 현대 예배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대안으로 이머징 예배가 주목받고 있다.
◇이머징 교회=
포스트모더니즘의 부상과 교인 수 감소, 대중적
예배형태를 고안하여 적용함
집회구성의
특징
믿는 자들을 대상으로 드리는 예배이나 불신자들이 동참했을 경우를 감안해서 그들이 불편하지 않도록 예배구조를 구성함
모든 예배 순서가 전혀 믿지 않는 자들이 참가했을 경우 아무런 거부반응을 일으키지 않는 예배
집회의
접근
덜 세속화된 형
예배시간) - 11시~12시30분
3) 보육교사(선생님) - 6명, 보조교사11명 총 17명
4) 주일학교(교회학교) 표어 및 교육목표
(1) 표어 - 하나님은 우리를 사랑하셔요!
(2) 교육목표
① 하나님께서는 사람을 위하여 만물을 창조하시고, 예수님을 보내어 우리를 구원해 주
신 사실을 알게 한다.
② 하
Ⅰ. 서론
1. 연구의 목적
필자는 본 연구에서 전통적인 예배와 현대예배의 논거을 함에 있어 후자에 좀 더 힘을 실어 기술하겠지만 전자에 대한 기술도 배제하지는 않을 것이다. 후자에 대한 문제 제기를 함으로써 전자의 전통성을 주장하기 위함은 결코 아니며, 현대 교회의 예배의 흐름을 통해 앞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