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ight and Wrong이 있다. 그가 강의한 과목의 성격으로 보아서 복음주의 계열 이라는 것과 예배에 있어서 신학적인 의미를 찾으려고 노력하고 있는, 다시 말하면 모든 예배와 관련되는 것들의 이론적인 근거를 발견하려고 노력하고 있는 ,예배의 요소와 환경에 대한 정체성을 발견하려는 학자로 보인다.
1.성경적 예배
한국교회는 짧은 기독교 역사 가운데서도 눈부신 발전과 성장을 거듭해왔다. 하지만 최근에 이르러 그 발전과 성장에 한계를 드러내고 있다. 짧은 기간 동안에 급성장하다보니 양적으로는 엄청난 발전을 이루었지만, 내면적인 성장에는 많은 문제점을 드러내고 있다. 수많은 교회들과
제1강 예배란 무엇인가 ?
가. 언어적인 의미
1) 영 어 : Worship(위쉽)은 고대 앵그로색손 어의 위스쉽(Worth 가치
+ Ship신분)이라는 말에서 유래함. 즉, 가치가 있는 존제에
게 그의 합당한 신분을 고백하고 표현하는 것이 예배다
(계 5:12-14).
예배학을 자신의 은사인 김득룡 교수를 뒤 이어서 오래동안 가르치고 있다. 그는 요리문답을 위시한 전통적인 교리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는데 어떻게 보면 교의신학을 가르치는 교수인가? 하는 생각이 들때도 있다.
그는 지금 안식년을 당해서 독일에서 연구활동에 전념하고 있는데 미국의 신
1. 예배의 의미
1) 사전적 의미 (비전성경사전)
“예배란 하나님의 현존을 인지한 인간의 응답을 표현하는 마음가짐과 행위를 말한다. 따라서 예배는 우리의 전 존재를 하나님께 굴복시키는 일이다. 예배는 하나님의 거룩함으로 우리의 양심을 깨우는 것이며, 그분의 진리로 우리의 마음을 살찌우는 것
1. 공동예배의 동기
사도시대로부터 기원 313년의 저 유명한 콘스탄티누스 황제의 칙령이 나올 때까지 기독교인은 끊임없이 생명과 재산의 위험 속에서 살아왔던 것이다. 그들은 사회에 대한 반역자, 국가이익을 해치는 무리로서, 주 예수에 대한 예배를 위해 모이는 일이 법률로서 금지되고 있었다.
예배 연구” (석사학위논문, 장로회신학대학교, 2004), 42쪽.
그래서 청소년들은 예외적인 경우를 제외하고는 정적으로 가만히 있는 것보다 활동적인 일들을 추구한다. [표2]를 살펴보면 인터넷문화의 발달이 많은 청소년들이 집 안에 머무르도록 얽매여 놓았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바깥에서 친구들과
교회에서 늘 변함없이 이루어졌던 것이 있다면 예배이다. 만약, 그렇게 말하기도 어렵겠지만 혹 예배를 교회의 많은 프로그램 중 하나라고 말한다면 수 십세기 동안 지속되었던 유일한 프로그램일 것이다. 즉 예배는 교회의 중심이다.
그렇기에 교회 교육의 현장에서 가장 학생들과 밀접한 것은
예배미학은 예배의 아름다움을 추구하며, 그 본질과 가치를 탐구하는 학문입니다. 이 학문은 예배가 단순히 종교적 의례나 행위를 넘어 인간의 영혼과 정신을 어루만지며, 신과의 깊은 관계를 형성하는 중요한 과정임을 인식하게 합니다. 예배미학의 탐색은 신학, 철학, 예술, 문화 등 다양한 분야와 교
Ⅰ. 예배의 신학적 분석
하나님께서는 믿음의 사람들이 그가 기뻐하시는 바르고 참된 예배자들이 되기를 강하게 열망하신다. 하나님께 참되게 예배함은 무엇인가? 그것은 다음 세 가지의 예배 요건을 충분히 이해할 때 좀더 알게 될 것이다.
첫째, 하나님은 영이시니
둘째, 예배하는 자가
셋째, 신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