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예배
기독교 학교에서는 현재 행해지고 있는 종교교육 프로그램 중 가장 비중을 두고 있는 프로그램이 예배이고, 90%의 학교에서 전교생을 모두 의무적으로 예배에 참석하게 하고 있으며, 1․2학년에 한하여 실시되고 있는 학교도 있었다.
예배의 주당 실시 횟수는 1회이며, 예배시간은 수업시간
예배와 의식의 성결을 뜻한다. 그리고 이 거룩은 가르치는 교회인 대표적인 교회에 전적으로 타당하고 듣는 교회로서 평신도들로 이루어진 교회는 간접적으로 이 거룩에 동참한다. 로마교회는 신자들의 생활과 내면의 거룩없이 거룩이 가능하다고 본다.
교회의 거룩은 그리스도안에서 신자들이 원
예배 가운데 그리고 개인의 신앙 본질의 경계 까지 깊이 들어온 이 시대에, 스마트폰의 전반적인 논의에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에 대하여 제시할 것이다.
1-2.스마트폰의 정의
통화만 되는 단순 핸드폰과 달리 WI-FI(무선인터넷)와 무선 데이타 통신(3G)를 통한 인터넷 연결이 가능하다. GPS를 통하여 워성
예배’헬라어 (로기켄 라트레이안) 에서 ‘라트레이안 latreivan 의 적당한 번역은 ‘섬김’보다는 ‘예배’이다. 그러나 이 ‘영적예배’의 표현을 어떻게 정확하게 이해해야 할지를 잘 아는 사람은 없다. ‘로기켄’의 헬라적 배경은 스토이즘이며, 여기에서 로기켄을 인간을 신에 관련시키는 편만한
예배와 축제를 뜻한다." 고 받아들였다. 한 여름밤 젊은이들이 별을 보면서 예배를 보는 모습은 분명 인간에 대한 신의 축복으로 여겨질 만한 것이다. 옥상 채플은 지상으로부터 솟아 오른 매스들로 둘러 싸여서, 더욱 아담한 공간으로 승화된다. 이 매스들은 중앙의 한 점으로 수렴되도록 고안되어 중
예배의 새로운 환경
1. 지구촌화
우리는 지금 세계화?지구촌화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이 말은 곧 그리스도교 예배가 어떤 닫혀진 교회 공동체의 축제로만 진행될 수는 없음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달리 표현하자면, 현대 예배에서 그리스도교 예배 본연의 역동적 성격이 드러나는 다른 한 국면은
예배 분위기, 넓은 주차공간, 부담감이 없는 교회생활을 원하고 있다. 이런 `잃어버린 세대`를 얻기 위하여 교회는 새로운 모습으로 다시 태어나야 할 터인데, 이들에게 무엇을, 어떻게 줄 수 있을 것인가 하는 것은 교회의 중요한 과제이다. 서방의 여러 교회들은 이미 오래 전부터 미래 사회를 위해 준
-하루에 5번 예배를 드리며 사우디 아라비아의 메카를 향해 예배를 한다. 매 시각마다 모스크의 첨탑에 ‘무앗찐’이 올라가서 아잔을 외침으로써 알리게 된다.
단식
-병자나 여행자는 단식을 연기할 수 있으며, 노약자, 임산부, 수유 중인 어머니, 월경 중인 여성, 전쟁 수행중인 병사, 만성적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