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탄절 예배
<판소리의 원리를 도입한 성탄절 예배를 준비하며>
판소리의 원리 - 스토리식 구성, 사회 모습을 나타냄, 청중과의 소통
판소리의 요소 - 창(노래), 아니리(말), 발림(행동)
*핵심 성구
요1:14 -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 우리가 그의 영광을 보니 아버지의 독생자의 영
...복음주의적 예배의식이란 신약시대의 기독교인들이 하나님의 특성, 그분이 인간에게 무엇을 원하시며, 어떻게 관계하시는가, 또는 어떻게 인간이 그분께 가까이 접근할 수 있는가에 대한 그들의 독특한 믿음을 구체화하고, 표현하는 형식이라고 말하는 것이 가장 적절할 것이다. 그럼 이 책에서 말
지금 한국교회의 예배는 과도기에 있다. 전통적인 예전적 예배를 고수하는 교회가 있으며, 경배와 찬양을 일찍이 도입한 현대적인 예배형태를 선호하는 교회들도 있다. 또한 전통예배와 현대예배가 공존하고 있는 교회들도 많아지는 추세이다. 어떤 이들은 전통적인 예배와 현대적인 예배를 함께 접목
예배의 방법과 형식을 변화시킨다. 교회 안에서의 예배 음악에 대한 인식과 방법의 변화를 요구한다.
1. 예배 음악의 비판
"현대교회의 예배 음악은 합당한가?!"
현대교회에서 불리는 음악은 예배 음악의 본래적 의미를 퇴색케 하고 있다. 예배 음악은 하나님의 명령이며 예배 음악의 기원은 성경임에
예배를 드려야 한다. 예배에 생명력이 있어야만 하루 하루 승리하는 삶을 살 수 있다. 그러나 오늘날 예배의 모습은 많은 부분에서 그 생명력을 잃어가고 있다. 한국교회의 초창기에는 예배가운데 생명력이 있었다. 예배를 통해서 하나님과의 깊은 은혜를 체험하고 삶 가운데서도 그리스도의 빛을 발
제 2장 예배 ()
예배란 무엇인가? 예배에 대한 정확한 정의를 성서나 역사적 신조에서는 찾을 수 없다. 성서에서는 예배에 대한 자세, 중요성 등은 언급하고 있지만 ‘예배란 무엇이다’라는 직접적인 설명은 나와 있지 않고 역사적 신조 역시 세례와 성만찬의 성례전에서는 중요하게 다루고 있지
예배의 형식은 지방에 따라 다르고 시대에 따라 변하기도 하는데, 구약과 신약 사이에서도 예배의 형식이 달라진 것이 사실이다. 한완상, 한국교회 이대로 좋은가? (서울: 대한 기독교 출판사, 1982), p. 130.
그러나 예배의 정신은 본질적인 문제인고로 예배한다는 것이 무엇인가를 깊이 인식하지 않으면
예비적인 용어
영어의 “worship"(예배)은 앵글로쌕슨어(語)인 "weorthscipe"-"worth"(가치)와 “ship"(신분)-에서 유래했는데 그 뜻은 존경과 존귀를 받을 가치가 있는 자이다.
성서적인 용어인 “영광”은 사람이 하나님을 경배하려 나아갈 때에 때때로 하나님께 돌려진다. “영광"으로 번역된 히브리어의 용어
Ⅰ. 서론
예배는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우리의 삶 전체를 개인적으로 아버지께 드리는 행위를 수반한다. 기독교의 예배는 역사속에 있으며, 오랜 역사의 과정 속에서 성장 발전되어 오늘에 이르고 있다. 예배의 역사를 살피는 것은 기독교 역사를 살피는 것만큼 중요하다. 기독교 예배에 관한 최초의
저자 소개
저자인 D. G. 하트 John R. 뮤터는 이 책 “개혁주의 예배신학”에서 기독교의 예배가 도전을 받고 있는 시대에 성경적 기준이 무엇인지 알게 하고, 통일된 정통장로교회 예배의 지침서로서 그들을 인도하는 주일학교 강연의 시리즈로서 이루졌으며, 하나님을 향해서는 칼빈의 5대 교리를 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