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데카르트 비판
스피노자는 데카르트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았다. 왜냐하면 스피노자의 문제의식은 데카르트 철학의 전제와 상호연관이 있기 때문이다. 앞에서 살펴보았듯이 데카르트와 거의 동시대를 살았을 뿐 아니라 데카르트 철학의 영향력 아래에서 철학을 공부를 하였습니다. 하지만 데카
Ⅱ. 일상의 허위에 대한 인식과 그 대응방식
1. 인물들이 지닌 일상의 허위와 상처
상처의 원인은 개인적인 것일 수도 있고, 또는 사회 역사적인 것일 수도 있다. 만약 상처가 존재하지 않는다면 소설 역시 존재할 가치가 없다. 상처가 있는 한, 소설은 그 존재 의의를 지닌다. 따라서 소설은 당대
그 후 큰 오빠의 죽음과 형제들 중에 각별했던 오빠 녹문마저 떠나 그녀의 슬픔은 더욱 컸다. 『윤지당유고』속의 몇 개의 제문 중에 오빠 녹문에게 올리는 제문을 보면 그 마음의 상심이 깊었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우여곡절 속에서도 윤지당은 만년에 독서와 저술에 힘쓰며 학문의 깊이를 더하였다.
광개토 대왕(374∼413:재위 391∼413) 고구려 제19대 왕. 재위시에는 영락이라는 연호를 써서 영락 대왕이라 일컬어졌다. 고구려의 영토와 세력권을 크게 확장시켜, 392년에는 백제의 석현성을 비롯한 10개의 성을 빼앗고, 396년에는 한강 유역에까지 진출하여 58성 700촌락을 정벌했을 뿐만 아니라, 398년에는
Ⅰ. 개요
현대 미술은 첫 째는 인간에게 잃어버린 직접성을 회복시켜 주려는 시도로서, 둘 째로는 절대적인 자유에의 추구로서 나타나게 된다. 그런데 이 두 가지 경우 모두에 있어서 인간은 의미를 대상의 세계로부터 발견하고자 하는 시도를 포기했다. 이 두 가지 기획은 부조리에 대한 실제적인 대
* 장영희 선생님의 살아온 기적 살아갈 기적을 읽고난 느낌과 감상을 정리해 보았다. 서강대 영문과 교수, 뛰어난 번역가, 영어 교과서 저자, 아름다운 문장가, 에세이스트, 평생 목발을 애인처럼 끼고 다닌 사람, 서양화가 김점선의 친구. 이 슬픈 5월에 우리가 떠나보낸 사람 가운데 한명, 故 장영희 교
환경사상의 부상
미국 환경사상의 기원
- 19세기 초 낭만주의적 전통속에서 발생
헨리 데이비스 소로(1817~1862)
- 월든(1854)
: 월든 호수에서의 2년을 기록한 책
- : 자연과 조화를 이루는 삶, 소박하고 검소한 삶을 강조
월트 휘트먼(1819~1892)
- 풀잎(1855~18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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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동문선』이 분류한 48종의 문장 갈래는 글의 목적과 용도에 따라 일정한 대상에게 쓴 문장과, 정해진 대상 없이 작가 개인적인 의도로 쓴 것, 그리고 특정한 행사에 쓰이는 문장 등이 주종을 이룬다. 이 갈래들은 서거정이 중세 산문의 규범유형으로 제시한 것이지만, 서거정 당시만 해
제1장 현대문학의 모색기(1920년대)
1. 시대 개관
⑴ 기간 : 1920년대(1919년 손 문예 동인지「창조(創造) 창간 이루 1920년대 말 까지).
「문예 사조 도입기」, 「동인지 문단 시대」라고도 한다.
⑵ 배경 : 3 1운동의 실패,좌익 이데올로기의 등장, 본격적인 서구 문예 사조가 유입된 시기였다.
⑶ 특성
⑵ 정신현상의 본질을 지향성(志向性; Intentionalität/intentionality)에서 찾아, 지각, 감정, 욕구, 상상, 회상, 판단 등의 모든 지향적 체험을 의식이라고 부르는 경우가 있다. 이때 지향성이란 의식의 특성을 나타내는 말로서, 우리의 의식이 늘 일정한 대상을 갖는다는 것, 다시 말해 의식이란 늘 “그 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