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겨서 욕을 하고 싶은 경우, 서로 얼굴을 보면서는 참을 수 밖에 없었던 상황이 익명의 공간에서는 내가 드러나지 않기 때문에 욕을 해도 무방하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상대가 ‘나’의 존재를 파악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익명성의 문제점으로는 욕설, 비방, 도배, 성적 욕설, 유언비어가 있다.
유언비어 : 거짓 소문을 인터넷상에 퍼뜨려 상대방을
당혹스럽게 하고,정신적인 피해를 입히는 행위
3. 사례
S여중 사건 = 서울 S여중 2학년 허모양이 같은 학교 3학년 김모양 등 4명에게 집단구타를 당하자 허양의 어머니가 인터넷에 사연을 올림으로써 시작되었다. 이 글을 접한 대학생 윤모씨는 상상
유언비어가 있다.
(2)짧은 시간 동안 양적으로만 팽창한 우리나라의 IT 산업
우리는 세계시장에 내놓을 상품으로써의 IT산업만 생각하고 진지하게 사이버 문화에 대해서 고민해 보지 않았기 때문에 이런 사이버 문화에서의 지켜야 할 예절과 규범 등에서는 질적인 면이 성장하지 못하였다.
(3)인터넷 기
유언비어의 유포와 공공시설 파괴 방화, 장비 및 재산 약탈행위 등을 통하여 계획적으로 지역감정을 자극, 선동하고 난동행위를 선도한 데 기인된 것이다”/“선진국 어느 나라에서 공권력을 행사하는 경찰관이 이렇게 폭행당하는 나라가 어디 있느냐”, “법질서 확립을 위해 공권력 집행을 방해하거
여부를 조사했다.
그런데 대통령기록관에서 2007년 남북정상회담 대화록은 찾을 수 없었다. 대화록이 당연히 대통령기록관에 존재할 것이라고 예상했던 많은 전문가들과 정치권은 당황했다. 이로 인해누군가 정치적 목적으로 기록을 삭제한 것 아니냐는 등 온갖 의혹과 유언비어들이 난무하게 되었다.
유언비어가 퍼진다고 생각했고, 검증되지 않은 언어의 사용은 개념적 혼란을 일으키고, 편견을 불러온다고 말했다.
극장의 우상(Idols of the Theater)은 우리 사회의 전통이나 관습을 무비판적으로 받아들이는 데서 발생하는 편견이다.(권위에 대한 무비판적인 수용) 이는 곧 권위에 굴복하는 편견이기도 한
유언비어의 유포, 괘서나 흉서를 유포, 비밀결사체 조직 등으로 소극적인 형태의 저항이었지만 민란이 발발할 수 있는 토양을 형성해 주었다.
안동 김씨의 세도 정치가 이루어진 지 얼마 되지 않은 1811년 12월 18일, 평안도 지방에서 홍경래의 난이 일어났다. 그는 몰락한 양반 출신이었는데, 집안을 일
유언비어를 퍼뜨렸다는 것이었다.
부령으로 떠나는 유배 길부터 유배생활 내내 그는 매일같이 일기를 썼는데, 그것이 바로 <간담일기>이다. <간담일기>에는 김려가 유배 도중에 겪은 온갖 고초와 혹독한 세상인심이 적나라하게 형상화되어 있다. 뿐만 아니라 그가 곤경에 처한 뒤에 새롭게 만나게 된
유언비어가 떠들썩하게 퍼지며, 음모를 꾸미면 암살을 꾀하고 한번 집권하면 정적을 일망타진하는 참화를 불사한다.’ 라고 말했다. 이말의 핵심은 당쟁이 조선의 망국을 불러 일으켰으며 당쟁을 통해서 조선은 통치능력을 상실했기 때문에 그망국의 자리를 일본이 대신들어간것이지 절대로 일본이
유언비어를 퍼트려서 주인이 올리버를 혼나게끔 했다. 이러한 일을 겪고 난 후 올리버는 그 집에서 뛰쳐나왔다. 그리고 7일 동안 방황 끝에 결국 도시에 도착했고 거기서 자기 또래인 친구를 만났다. 갈 곳이 없었던 올리버는 그 친구가 지내는 곳에 함께 살기로 결심했다. 그 친구가 지내는 곳에 갔더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