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고소설의 개념
고소설(古小說)은 신소설(新小說)이 나오기 이전까지의 소설을 지칭하는 것으로, 오랜 세월 인접 갈래의 영향을 받거나 자체의 창작 경험을 통해 발전해 온 서사의 한 갈래이다. 따라서 고소설 고유의 특성을 가진 한편, 신소설이나 현대소설과 같은 소설로서의 기본 특성도 가지고 있
1. 의인소설의 개념
의인이란 예술에 있어서 비인격적인 事象이나, 神, 靈魂, 觀念 혹은 동․식물, 무생물 등 생명이 없는 것에 생명을 부여하여, 형태적으로나 혹은 심리적으로 인격화한 일체의 것을 뜻한다.
그런데, 이들 대상은 근본적인 성질에 의하여 二大別될 수 있으니, 그 하나는 종교상
한문을 사용하고 유학과 불교를 받아들인 삼국 시대는 우리 문학사의 큰 전환점이 된 시기였다.
2. 서정 문학
(1) 고대 가요
대부분 설화 속에 삽입된 형태로 정착되어 설화와 가요가 불가분의 관계를 맺고 있었다. 잡단적인 원시 종합 예술이 분화, 발전되면서 집단적인 요소로부터 개인의 감정을 노
2020년을 사는 한국인이 꼭 읽어 봤으면 하는 작품을 선택하여 그 특징을 설명하고 그렇게 생각한 나름의 이유를 서술하시오. (20점) 3. 강의와 교재 및 워크북에서 설명한 한문산문 작가 가운데 한 사람을 골라 그 특징을 설명한 다음, 해당 작가가 지닌 장점과 단점을 나름의 시각으로 평가하기로 하자.
소설은 이를 향유한 민중의 사고구조의 반영에서 기인한 것으로 생각된다. 군담소설의 전체적 내용을 보면 이 작품을 지은 사람의 지식수준이나 의식의 일단을 알 수 있는데, 역사에 대한 오류나 직제에 대한 무지가 도처에서 발견되고 전쟁과정도 비합리적인 부분이 많은 점을 보아 이들은 결코 한문
소설의 측면에서 재조명되면서 활발한 논의가 이루어지고 있다. 셋째, 박태원은 영문학과 중국 문학의 작품들을 번역해왔는데, 작가의 번역작업과 번역 양상에 관한 연구도 진행되고 있다. 넷째, 박태원 소설에 나타나는 영화적 기법에 대한 연구, 다섯째, 해방기 이후 박태원이 주로 집필했던 역사소
천해서 잘 쉽게 고생을 참고견디며 처 류씨에게 장가를 들었다.
(正史上不載妻名, 小說中說是柳金花, 因恐無據, 未敢加入。)
정사상부재처명 소설중설시류금화 인공무거 미감가입
정사에는 처 이름이 기재되지 않고 소설에는 류금화라고 되어 있는데 근거가 없음이 두려워 감히 더해 넣지 못했다.
3. 『소년』의 번역과 근대적 소설 문체의 발견
새로운 문학의 성립과정에서도 번역은 빠뜨릴 수 없는 작업이다. ‘문학’이라는 말 자체가 번역어라는 점이 이를 반증한다. ‘문학’이라는 번역어에서 출발하여 문학에 대해 사유하고 논변하는 새로운 방식을 제시했던 이광수는 ‘문학’이라는
소설, 3인칭 소설.
(4) 인물 묘사 방식에 따른 갈래-성격 소설, 심리, 행동 소설.
(5) 문예 사조에 따른 갈래-낭만주의 소설, 사실주의 소설, 자연주의 소설, 심리주의 소설, 실존주의 소설.
(6) 작품의 소재, 주제에 따른 갈래-계몽 소설, 농촌 소설, 탐정소설, 추리 소설, 역사소설, 모험 소설, 공상 소설,
소설에 대한 이해 확산을 위하여 우선 일반인들에게 고전소설을 제대로 알려야 할 필요가 있다.
우리의 고전소설에 대한 경험과 기억들을 살며시 들추어 보면, 현재의 소설들과 비교해 볼 때 엄청난 괴리감을 주는 문체와 한자 및 국어사전을 옆에 끼고 읽어야 할 필요성을 절실히 느끼게 하는 생소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