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문 혼용은 그의 정치인으로서의 직분사상과 인민평등 사상의 결합으로 볼 수 있다.
4. 개화기 문체의 변혁
개화기 문체를 구분하면 1) 한문체 2) 국문체 3) 국한문체로 나누어 볼 수 있다. 1)과 2)는 이전부터 있어온 것으로 전자는 양반계층의 전용어로, 후자는 부녀 및 서민들의 전용어로 병행되어
소설과는 여러 면에서 긴밀한 관련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딱지본 대중소설들은 평범하고 보편적인 대중독자들을 대상으로 창작되고 유통되었기 때문에 작품 안에서 당대 대중들의 관심사 및 그들이 수용하고자 한 현실세계에 대한 모습을 살필 수 있다. 또한 대중들의 근대적 지향이 다양한 방식으
소설과 실용서적에 대한 중인계층의 광범위한 독서는 19세기에 본격적으로 나타나는 대부분의 방각본이 소설과 실용서적이었다는 데서도 드러난다. 서얼의 경우에도 중인과 마찬가지의 이유에서 소설을 탐독하였다. 예를 들어 19세기 초 홍희복은 과거에 뜻을 잃고 그 시대의 한글소설을 거의 다 읽었
역사의 전면에 부상하게 되었다. 우응순, 사림파의 내적분화와 그 문학적 지향, 고전문학회 편, 『문학과 사회집단』, 집문당 p. 79
즉 지식인의 실천적 측면이 강조된 것이 사림이었다. 15세기 후반부터 이러한 자격을 갖춘 지식인들이 등장했으며, 이들을 묶어 사림파라 하는 것이다. 물론 당대에는 정
ꊲ고려전기 한문학 작가와 작품
1.고려문학의 출발점-(건국초기)
고려 전기의 지배층은 신라의 전통을 이은 문신귀족인데, 원래 신라 말 당나라 유학을 가서 賓貢科에 합격한 후 돌아온 문인들이다. 이들은 신라 육두품 출신으로서 신라에 대해서 상당한 불만을 품고 있다가 신라가 삼국으로 분열
역사서와 傳奇類 등 몇몇 작품이 주목할 만하다. 따라서 본고의 詩에 있어서는 좀 더 상세하게 그 작가의 층을 구분하여서 실었다. 고려전기의 특징적인 私學의 발달과 음서나 공음전의 특혜로 번창하였던 문벌들의 작품을 대표적인 가문인 崔庶의 海州 崔氏, 李子淵의 仁州 李氏, 金富軾의 慶州 金氏
당사자 간의 성격 차이, 조건, 종교 등과 같은 개인적인 요소가 더 많다. 물론 현대 사회에서도 부모, 신분에 따른 제약 등이 있기는 하다. 하지만 그것은 어디까지나 보조적인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그래서 조선조 사회에서 애정소설의 결연 장애 양상이 가지는 사회적 의미가 크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역사적으로 위험한 행위로 말해진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그것은 바로 책의 위력 때문일 것이다. 책은 감동을 주기도 하지만, 각성이라는 깨우침도 같이 주기 때문이다. 조선시대의 여성들이 책을 읽는 것이 많아진 시기는 언문소설이 나타나는 시대이다. 또한 이 시기의 유행하던 풍습 중에 ‘사친’
김영란법 :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 금지에 관한 법률
파리기후협약 :온실가스 감축 목표 위해 파리에서 체결된 21차 기후변화 협약 당사 국총회의
국정조사 :국회가 특정사안에대해 조사를 시행할 수 있는 제도
고노담화:일본군 위안부 모집에 대해 일본군이 강제 연행했다는 것을 인정하는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