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경찰의 원형이 된 일본근대경찰의 확립에서 특징적인 것은 경찰을 행정경찰과 사법경찰로 구별하고, 그 중에서 행정경찰이 새롭게 부각되었다는 점이다. 범죄의 수사와 범인의 체포라는 전통적인 ‘경찰’기능, 곧 사법경찰의 영역뿐만 아니라 미리 사회적 모순의 소재를 적발하여 해소시킨다는
문화의 민주화
시위 문화는 하나의 역사적인 산물이며, 이에 대해 심층적으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당시의 시대적인 상황들에 대한 고찰이 선행되어야 한다. 1980년에서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지속적으로 진행된 시위 문화의 흐름은 한국 사회의 정치적, 경제적, 사회적인 여러 상황들과 맞물려 있다.
원불교의 한 역사적 특징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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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원불교 선(禪)과 생활선
종래에는 견성하는 선이나 솔성하는 선에 치중하여 선을 생각하는 일이 많았다. 그러나 소태산 대종사에 의하면 선은 비로자나법신불(일원상의 상징으로 표현)본성의 깨침이요(견성), 법신불 본성의 수호와
Ⅰ. 서론
오늘날 세계경제는 신 자유주의적 세계화를 통한 국경 없는 무한경쟁체제의 진전과 함께 신 지역주의에 의한 블록화라는 상호 모순되는 현상을 공유하고 있는데, 이것은 경쟁과 협력의 동시적 진행의 결과로 볼 수 있다. 이러한 현상이 진전되면서 도시지역들도 세계화되고 블록화 된 공간
갖고 있으며, 개발잠재력에서는 앞으로 가장 기대되는 지역으로 평가된다. 또 하나의 잠재력은 한국의 대(對)중국 투자가 동북아지역에 집중되고 있다는 점이다.
이상과 같은 잠재력에도 불구하고 동북아지역에서의 국제적인 도시네트워크화를 실현하는 데는 많은 장애요소가 가로놓여 있다.
종교적 문화로부터의 새로운 정도의 자율성을 확립했다. 이것은 인간이 보편적으로 그리고 초월적으로 합리적이었던 것으로부터 인도를 받음에 따라 특별한 전통들, 교리들, 교의들, 혹은 교회들의 도덕적 권위가 과소평가되었음을 나타내고 있는 것이다. 세속적인 제도들의 성격에 대한 불일치를 해
한국어사전 편찬실의 한국어 전자사전 작업, 과학기술처의 ‘스텝 계획’, 정보통신부의 ‘우리말 정보처리 기술개발’, 문화관광부의 ‘세종계획’ 등이고, 그리고 세계화와 관련해서는 외국인과 국외 조선족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부의 ‘한국어 능력평가제도’와 같은 것들이 그런 움직임들이다.
원불교 교화의 개념
사회교화는 기독교의 社會宣敎, 社會神學 등과 같은 입장에서 교리를 해석하고 교화를 모색해 보고자 하는 시도이며 또한 民衆佛敎, 民衆神學과도 같은 성격을 지닌다 할 수 있다. 그러나 원불교 사상은 타종교의 사상에 비하여 社會性이 월등하고 竝進的이며 包括的인 특성을
원불교 송정산 건국론의 시대배경
1945년 8.15광복을 전후하여 제기된 국가건설론들을 검토해 보면 建國論의 특징이 더욱 확실히 드러난다. 이 분야에 대하여는 成均館大 대동문화연구원에서 학술회의를 통하여 전개한 바 있으므로 이를 중심으로 간략히 고찰 하고자 한다.
첫째, 항일운
Ⅰ. 개요
원불교사상의 전반에 깔려있는 특징 중의 하나는 타종교와의 회통사상이다. 이는 소태산의 회통정신 속에서 발한 것인데 그는 말하기를 「유불선 삼교가 각각 그 분야만의 교화를 주로하여 왔지만은 앞으로는 그 일부만 가지고는 널리 세상을 구원하지 못할 것이므로 우리는 이 모든 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