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현대의 글로벌화의 거대한 소용돌이 속에서 ‘국가에서 도시로’라는 사회적 패러다임의 전환을 맞이하여, 바야흐로 ‘도시의 세기’가 시작되려고 하고 있다.
곧 도래 할 이와 같은 시기에 뉴욕이나 런던처럼 국제금융센터가 존재하고 위계질서의 최정점에 있는 ‘세계도시’만이 독점
정체성과 위상을 확립해야 하는 것이다. 특히, 새로운 생활방식과 행동양식으로의 변화가 예측되는 중대한 전환기라는 점을 감안하여 가톨릭 사회복지가 가톨릭의 이념을 구현하는 수단으로서 그리고 그 자체를 통해 인간을 돕는 도구의 역할을 수행하는 가톨릭의 새로운 비전이 되도록 해야 한다. 일
한문화권이 오랫동안 보편어로 써온 한자와 학문을 학습하던 시기까지 포함하여 삼국시대 이전까지 거슬러 올라갈 필요가 있다고 본다. 왜나하면 구교육은 그것이 주로 한자 한문에 의해 행해졌으므로 순수한 국어교육이라고 하기는 어렵지만 그 문자와 그 문장으로 우리의 실제적인 문자․언어생
위상을 수정하여 공존하는 두 가지 양태가 있다. 우리는 사어화가 된 유의어들 보다는 서로 공존하는 것을 중점적으로 다뤄보았다. 의미가 공존하게 되면 그 의미의 위상변화가 오는 것은 불가분의 관계이므로 이도 함께 다뤄보는 것이 의미가 있다고 생각되어, 유의어들이 의미 공존을 하는 가운데서
한문학 분야의 정신적 지도자 역할을 하였으며 망명지 중국에서는 우리나라 한문학을 중국에 소개하는데 진력하는 한편 그와 교유한 남방의 문인들로부터 양계초(중국 청말 중화민국 초의 계몽 사상가이자 문학가)에 필적하는 대가로 인정받았다.
하지만 이러한 문인들의 충절에도 불구하고, 기울
1. 들어가며
탈 냉전기 이후 국제사회에는 두 가지 현상이 나타났다. 첫째는, 국제사회에서 국가들의 정체성을 규정하고, 그들을 움직이는 동력이 더 이상 이데올로기가 아니라 경제적 국익이나 국가위상이라는 점이고, 둘째는 70-80년대 많은 제3세계 국가들이 독립하여 많은 신생국이 탄생한 이후
정체성을 확인해 왔다. Morrison은 수많은 흑인들이 Africa에서 끌려오는 순간부터 박탈당한 그들의 정체성을 ‘회복하고 다시 명명하고 되찾기(repossess, rename, reown)위해서는 그들의 뿌리와 전통을 복원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그리고 이러한 작업은 흑인 개인의 힘만으로는 불가능하며 반드시 공동체와의
정체성, 우리의 문화가 그 가치를 인정받고 성장하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현재 한국과 한국문화의 위상은 어떠한가? 중국의 종속국, 또는 일본의 식민국인 작은 반도로 평가받던 과거와는 달리, 1970년대 이후 한국은 세계적으로 유례가 없을 정도로 급속히 경제성장을 이루어 세계
서론: 성 문제의 위상
1. 성 문제의 정치성
1968년 미국 민주당을 탈당해 미국 독립당을 만든 조지 월러스는 “민주당과 공화당 사이엔 1달러는 커녕 25센트 차이도 없다.”라는 유명한 말을 남겼다. 두 당의 정강을 실제 분석해본 정치학자들은 다른 내용보다 같은 내용이 3배쯤 많았다고 지적하기도
위상
1. 사회복지관의 개념
사회복지관은 사회복지서비스 욕구를 가지고 있는 모든 지역사회 주민을 대상으로 보호서비스의 제공, 자립 능력 배양1)을 위한 교육훈련의 기회 제공 등 그들이 필요로 하는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가정 기능 강화 및 주민 상호 간 연대감 조성을 통하여 각종 지역 사회 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