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란 말은 본래 `문명개화(文明開化)`의 준말로, 문명이란 말은 문채(文采)가 나고 밝다는 말이며, 문화 역시 인지(人智)가 열려 사물을 보다 명백하게 인식할 수 있게 되는 것을 말한다. 그리고 모든 사물을 보다 명백하게 인식할 수 있게 된다는 말은 사물이 지니는 복잡한 의미 내용들을 사람의 마음
Ⅰ. 서론
우리에게 익숙한 해외 거주 중국인 명칭은 華僑이다. 華僑의 華는 中華의 華, 僑는 僑居(客地生活) 혹은 僑寓(임시의 住居)를 말하는 글자다. 유인선, 김두진 ,「ASEAN 의 사회정치와 화교문제 (華僑問題)」,『아세아연구』,제 33권 , 1990 , p.200
이에 따르면 화교는 일시적으로 해외에 거주하는
1677년 청은 백두산•압록강 이북을 봉금지역으로 정하고 이주를 금지함
하지만 인구의 급격한 증가로 만주지역으로 인구 이동이 나타남 러시아가 만주 땅을 노리고 변강 연해지역을 강점함
이에 1885년 백두산 일대를 해금하고 이주를 허용
조선족의 만주지방 이주가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
Ⅰ. 서론
1. 연구 배경
정책보고서를 시작하기에 앞서서 일본대중문화 개방이 나에게 갖는 의미를 생각해 보았다. 일본대중문화 개방에 관한 정책보고서를 작성하기로 결심한 이유에는 그동안 내가 겪은 고충과 어려움이 계기가 되었다.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나서부터 일본문화에 대해 관심을 가
Ⅰ. 서 론
우리 인류는 새로운 2천 년대를 맞이하여 과거 어느 시대에서도 경험하지 못하였던 엄청난 변화를 겪고 있다. 굴뚝으로 대표되던 산업사회는 정보 ⋅ 통신 산업의 획기적 발달로 인한 지식사회로 변모되었으며, 경제적 의미의 국경은 더 이상 존재할 수 없게 되었다. 과거 한국과 일본에
오늘날 정보사회는 지식과 기술의 공유를 모색하고, 산업국가는 경제적 번영을 추구하지만, 신의(信義)사회는 정의사회 특히 경제정의의 구현을 목표로 한다. 이 난세에서 이순신 같은 위대한 인격자로서의 국가 지도자라야 진정한 신의사회의 사명인으로서 존경의 대상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우리 앞
정책실패(日本經濟新聞社 1999), 수요부족(吉川洋 1999), 혹은 금융부문 주도 경기후퇴(宮崎義一 1992) 등에서 찾아볼 수 있는데 많은 이들이 악화하는 경제적 성과의 배후에 이른바 일본형 경제시스템의 기능장애가 있다는 점에 대해 동의하고 있다. 그 간의 불황을 탈출하기 위해 당국은 크게 세 가지 방
Ⅰ. 이순신의 출생과 가족관계
이순신 (李舜臣, 자는 여해 汝諧)은 1545년(인종 1) 3월 8일 (양력 4월 28일)* 자시(子時, 밤 11시˜새벽 1시)에 당시의 한성부 건천동(乾川洞)에서 출생하였다. - 건천동은 지금의 서울특별시 중구 초동 동쪽의 '마른내길' 근방이며, 그가 탄생한 집터는 현재의 인현동 1가 40
Ⅰ. 서 론
현재 대외적 · 대내적인 한국의 위상은 그 어느 때보다 위태롭다. 국가의 기본적인 원칙 수립에 다가서지도 못하고 있는 정치권과 IMF 체제 이후 불황 속에서 허덕이는 경제, 그리고 최근 동북아를 둘러싸고 있는 긴장과 불안감은 한국의 미래에 자욱한 안개를 드리우고 있다. 과거 어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