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주의는 인간이 소유한 이데올로기 중 강력하면서도 매우 보편적인 이념이다. 민족주의는 보편적 현상이지만 보편적 개념화는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그러기에 아직도 국수주의적이며 배타적 국가주의의 일면을 강하게 보여주면서 많은 분쟁을 야기하고 있다.
세계화로 인해서 민족국가는 쇠
1. 들어가는 말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지금 이 순간에도 어떠한 사건, 행동들은 기록으로 남겨져 후대에서 역사라 말하고 연구할 것이다. 역사는 '지나간 현재' 라는 말이 있듯이, 과거에 지나간 일들이 현재에서도 또다시 되풀이되기 때문에 우리는 역사를 배우고 공부해서 지나간 과오를 교훈삼
【고대】 철학은 기원전 600년경부터 그리스에서 시작된 것으로 본다. 이 시기에서 기원후 4,5세기, 즉 고대사가 끝날 때까지의 철학을 고대철학이라고 하고, 이 고대철학은 3기로 나눌 수 있다.
〈제1기〉 창시기(創始期)의 철학:BC 6~5세기를 말하며 자연을 대상으로 그 속에 존재하는 변화하지 않는
Ⅰ. 序 論
우리나라에서 經濟史를 연구하기 시작한지도 어언 60년이 흘러갔다. 우리나라의 資本主義의 胎動問題에 관해서는 두가지 側面으로 생각할 수 있는데,하나는 그것이 自生力에 의해서 능동적인 發展方向이 있었다고 보느냐, 아니면 우리에게는 그런 能動的인 自生力이 없고 수동적으로 日本
인류 역사 변화의 중심에는 새로운 기술의 등장과 기술적 혁신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이제까지 존재한 새로운 기술의 등장은 단순히 기술적 변화에 그치지 않고 전 세계의 사회 및 경제구조에 큰 변화를 일으켰습니다. 기술적 혁신과 이로 인해 일어난 사회·경제적 큰 변화가 나타난 시기를 우리는 ‘
1. 서론
2016년 3월 온국민과 전 세계 사람들의 최대의 관심사였던 알파고와 바둑천재 이세돌의 대결에서 인공지능 알파고가 승리하면서 인공지능에 대한 관심이 매우 증대되었다. 아직은 인간의 영역이라고 생각했던 바둑에서 인간이 인공지능 로봇에 패했고, 더이상 인공지능 이라는 것을 결코 막
Ⅰ. 서 론
마오쩌둥은 중화인민공화국의 혁명가, 정치인이다. 초대 중국 공산당 중앙위원회 주석을 지냈다. 자는 룬즈, 융즈, 호는 쯔런이다. ‘마오쩌둥 사상’을 창시한 사상가로도 족적을 남겼으며 시인, 서예가로도 이름이 있다. 마오쩌둥은 후난성 샤오산의 부유한 농부의 아들이었다.
유년기
Ⅰ. 서론
지리적으로 동아시아는 아시아의 동쪽 지역, 곧 중국 남북한, 일본과 동남아국가들로 구성되어있다. 아시아 대륙 면적의 28%인 12,000,000 km²를 차지하고 있으며, 이는 유럽지역보다 약 15% 크다. 인구는 약 15억 명으로 아시아 전체인구의 약 38%에 이르며, 전 세계의 22%를 차지하고 있다. 동아시
우리들은 지금까지 다양한 주제를 다룬 문학작품과 영화를 많이 접해보았을 것이다. 나는 이제껏 많은 작품들을 접해오면서 사실 그저 그 작품의 표면적인 내용의 흐름만을 인식하고 그로부터 재미를 추구하거나 교훈을 얻었을 뿐 작품 속 심오한 상징 구조로서 개인의 특성과 주변의 상황 그리고 다
(가) 정보사회에 대하여 설명하라.
① 정보화 사회(情報化社會, 영어: information society)의 개념
정보화 사회 및 정보 사회에 대한 여러 가지 정의가 있을 수 있음. 정보화 사회란 정보를 가공, 처리, 유통하는 활동이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사회를 말함. 주로 정보를 취합, 가공, 재가공, 탐색, 데이터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