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 이제는 이처럼 자유롭게 모택동의 사상을 연구하고, 그의 생애를 돌아 볼 수 있으니 말이다.
천주교 수녀인 내가 왜 하필이면 중국의 아름다운 시나 철학 사상이 곁들인 사서삼경을 연구하지 않고 모택동의 생애와 사상을 선택하였을까? 젊은 시절 철학과 신학을 공부했고, 박 도식 신부님*1)
분단 상태이므로 근대 민족국가 건설이라는 과제를 안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요컨대 한국 근현대사는 1기와 2기의 근대사와 3기의 현대사로 나누어 볼 수 있고, 근대 민족국가 건설이라는 과제를 안고 있었다.
이러한 큰 틀 위에서 근대, 민족, 세계라는 세 요소를 고려하여 한국 근현대사를 시대
민족주의 노선 못지않게 조선의 독립에 영향을 미쳤다. 다만 우리나라의 현실로 인해 접근할 수 없고 가려져있을 뿐이었다. 또 이 혁명가에 대한 기록은 당시 일제 치하의 중국에서 활동한 독립 운동가들의 생생한 기록이었다. 그것은 지나간 역사가 아니라 그들과 함께 고뇌하고 시련을 겪고 괴로움을
뵈니게 역 시 자주색을 의미하는 헬라어 포이니케와 같은 어원이라는 점이 주목된다. 가나안 명칭과 밀 접히 관련된 다른 이름은 약속의 땅(창12:7; 15:18-20)이다. 그러나 이 명칭은 실제적으로 성경에서 사용된 명칭이 아니고 후대에 와서 성경에 내포되어 있는 약속 개념을 땅의 명칭 ...
보이는 학회가 강습회 속으로 스며들은 것으로 보인다. 야학의 기원은 1906년 함남 함흥군 주서면의 보성야학이 설립되면서부터 시작된다. 야학이 본격적으로 발전하기 시작한 것은 3·1운동 이후 1920년대 농민·노동운동이 활발히 전개되면서 부터이다. 지방유지, 농민·노동자·청년단체, 종교기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