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대혁명1
1. 문화대혁명이란? 문화대혁명(文化大革命, Cultural Revolution)은 중화인민공화국에서 1966년부터 1976년까지 벌어졌던 사회적, 정치적 격동이다.이 운동은 1966년 5월 16일 중국 공산당의 총서기인 마오쩌둥의 제창에 의해 시작되었다. 그는 부르주아 계급의 요소가 당을 지배하고 있으니 이를
한국 교육제도의 변천
목 차
1.근대적 학교제도의 도입
1) 개화기 이전의 교육
2) 개화기의 교육
2.일제(日帝)강점기
1) 식민지 교육
2) 교육독립투쟁
3.분단하의 교육제도
1) 미 군정기
2) 국민교육제도의 수립과 전개
3) 몇 가지 특징과 변화
4) 교육 개혁
1.근대적 학교제도의 도입
1) 개화기 이전의 교육
*우
<1960년대 민주화의 열망과 좌절, 그리고 현실참여>
I. 서 론
1960년대 시사는 사실상 4.19혁명으로부터 시작하여 5.16을 거쳐 유식이 선포되는 1970년대 초까지의 정치적, 사회적 진행 과정과 상호 연관성을 지니고 전개되었다. 4.19혁명을 통해 기치를 내건 민주주의의 과제는 미완으로 끝난 혁명 이후에 등장
이 땅에 먼저 살던 것들은 모두 죽어서 남아있는 것들을 제대로 살아있게 한다.
이동순 서시.
현재 한국의 교육제도는 세계 모든 나라와 마찬가지로 학교본위의 공교육제도이다.
현행제도와 같은 학교본위 공교육제도가 이 땅에 정착된 지는 100년 쯤 된다. 근대적 교육기관이 처음 설립된 것은 1880년대
역사적 상상과 문학적 언어의 만남
< 목 차 >
1. 서론
2. 본론
가. 1960년대 : 4.19의 충격과 좌절
나. 형식의 모더니즘
다. 내용의 리얼리즘
1) 민중의 소시민성 : 성찰과 희망
2) 반복되는 역사 : 절망적 방향으로
3. 결론
[참고 문헌]
서론
성춘복(成春福)은 1936년 12월 10일 부산에서 출생했으며, 성균관대학
◈ 목 차 ◈
1. 들어가는 말
2. 천도교 창도의 배경
A. 신앙적, 영성적 배경
B. 시대적, 사상적 배경
3. 천도교의 역사
A. 동학의 창도
B. 동학의 계승과 발전
4. 동학(천도교)의 본질
A. 신앙의 대상
B. 천도교의 경전
C. 지기일원론과 시천주 신앙
D. 내세관
E. 후천개벽사상
a. 정신개벽(精神開闢)
b. 민족개벽(
Ⅰ. 개요
러일전쟁을 전후한 시기에 일본공업의 중심은 여전히 경공업에 있었으나 중공업도 발전하여, 관영 하치만(八幡)제철소가 본격적인 생산에 들어가고 민영 제강회사가 설립되었다. 조선업과 공작기계공업에서 세계적인 수준에 도달하였다. 한편 정부는 철도의 군사적 이용목적으로 1906년 주
Ⅰ. 위정척사운동
1866년 1월 조선조정에서는 천주교도의 처형과 천주교 서적의 소각 및 오가작통법의 강화를 시달하였다. 이해 8월에는 미국상선 제너럴 셔먼호가 평양 앞바다에 정박하자, 평안도 관찰사 박규수가 이 배의 입국경로와 목적을 묻고 퇴거를 요구하였으나 퇴거를 거부하고 양곡을 약탈
1. 근현대 민족ㆍ민주운동과 호남의 위상
1-1. 일제 강점기 호남에서의 민중운동
정순제,「호남종횡관(湖南縱橫觀)」: “전남은 과거 갑오운동과 현금의 농민운동의 진원지로서 무산의 소작인들은 지금으로부터 4년 전부터 약자의 무기는 오직 단결뿐이라는 표어를 내걸고 면 단위로 노동단체를
Ⅰ. 서론
신학적으로 인내천이라는 교리는 초기의 낯설고 이색적인 최제우의 신과 세계에 대한 정교한 체계성을 결여한 선포에 비해 훨씬 철학적이고 논리 정연함을 갖추게 되었다고 말할 수 있다. 그러나 우리의 문제 제기 내에서 볼 때 이러한 동학 및 천도교 지식인들의 의식적 활동의 결과로서 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