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序 論
우리나라에서 經濟史를 연구하기 시작한지도 어언 60년이 흘러갔다. 우리나라의 資本主義의 胎動問題에 관해서는 두가지 側面으로 생각할 수 있는데,하나는 그것이 自生力에 의해서 능동적인 發展方向이 있었다고 보느냐, 아니면 우리에게는 그런 能動的인 自生力이 없고 수동적으로 日本
경제관을 조사․분석하여 가치교육의 시사점을 얻고자 한다.
경제적 가치관에 관한 선행연구로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硏究한 조한종은 경제적 價値에 대하여 현실주의와 보수주의적 가치관이 상존한다고 하였고, 이인호에 의하면 경제적 價値觀은 보수보다 명예나 지위를 중요시 하고 있는 것으
Ⅰ. 천도교(동학)의 의의
천도교의 문화적. 종교적 의의를 되돌아보면 첫째, 천도교의 가장 중심 되는 시천주 사상은 모든 인간에게 하늘의 존엄성이 곧 인간의 존엄이라는 자유. 평등 그리고 정의의 사상을 심어 준 것이다. 이러한 인간 해방운동의 절정이 곧 기미년의 독립운동의 정신으로 승화한 것
연구 취사의 일원화…」를 이루자고 하였다. 그리하여 누구든지 이대로 삼교의 종지를 통합활용하는 정신을 견지한다면 사통오달의 큰 도를 얻는다고 소태산은 말하였다.
이러한 교조정신으로 말미암아 원불교사상과 도가사상은 근본적으로 서로 만나고 있다. 삼교회통에 관한 내용을 근간으로
한국사에 적용하여 연구하는 학문이었다. 비록 마르크스적 경제사관에 입각한 연구방법론에 문제가 적지 않고 학문적 체계가 잘 정돈되지 못한 점이 있기는 하나, 일제강점 하에서 한국의 원시 · 고대 · 중세까지의 사회경제에 관한경제사적연구에 몰두하여 큰 업적을 남김으로써 한국경제사학 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