金陽
金陽은 자가 魏昕이며 태종대왕의 9대손으로 대대로 장수와 재상이 나온 집안에서 태어났다. 金陽은 나면서부터 영특하고 헌걸찼으며 太和 2년(828)에 固城郡 태수가 되었고, 곧 中原 대윤에 임명되었으며, 이어 武州都督 으로 옮겼는데, 가는 곳마다 칭송이 있었다. 開城 원년 병진(836)에 흥덕왕
○二年, 夏六月, <松讓>以國來降, 以其地爲<多勿都>, 封<松讓>爲主. <麗>語謂復舊土爲'多勿', 故以名焉.
2년 여름 6월, 송양이 나라를 바치며 항복했다. 그곳을 다물도로 개칭하고, 송양을 그곳의 군주로 봉했다. 고구려 말로 옛 땅을 회복한 것을 '다물'이라 하기 때문에 그곳의 명칭으로 삼은 것이다.
1. 우정
肝膽相照(간담상조)
[출전] 韓愈(한유)의 柳子厚墓誌銘(유자후묘비명)
[내용] 당송팔대가(唐宋八大家) 중 당대(唐代)의 두 명문(名文) 대가에 한유(韓愈 : 字는 '退之') 와 유종원(柳宗元 : 字는 '子厚')이 있었다.
이들은 함께 고문 부흥(古文復興)운동을 제창한 문우(文友)로서 세인으로부터 '
10000년 중석기문화 형성. 공주 석장리유적의 단구(段丘) 제1문화층과 단구 제3문화층. 욕지도(欲知島)유적지 등의 세석기 제작
6000년 전기 신석기문화 형성. 빗살무늬토기Ⅰ류 제작사용. 부산 동삼동 유적 하층 형성.
5000년 서울 암사동 유적 형성.4000년 웅기 굴포리˙서포항 유적 하층의 제1기 및 제2
시가의 발전은 당대말년에 이르러서 고체시나 율시, 절구, 장편, 단편을 막론하고 모두 가장 성숙한 단계에 이르렀다. 후대에는 비록 많은 사람들이 여전히 작품을 지었지만, 사람들을 놀라게 할 만한 독창적인 작품은 이미 찾아보기 힘들었다. 문학발전의 통례상 하나의 문체가 이 지경에 이르면, 그
1. 들어가기
우리가 중국하면 떠올리는 이미지들이 있다. 붉은 색, 다양한 음식들, 만리장성과 천안문 광장 등... 그렇지만 이런 것들은 사실 상당히 단편적인 것들이다. 물론 이러한 이미지들이 거대한 땅 중국을 구성하는 것이라는 사실은 의심할 여지가 없다. 그러나 이렇게 무표정하게 떠돌아다
Ⅰ. 들어가는 말
당 태종 이세민 같은 황제는 적어도 그의 시대에서만큼은 천하에 하나 밖에 없는 통치자로서 나머지 사람들은 모두 그의 신복이 된다. 이러한 상황을 현대인들이 누리는 완전한 민주적 권리의 관점에서 따져보면 황제 한 사람에게만 민주적 권리가 있고 나머지 모든 사람은 황제를
-이백시의 복고적 경향-
이백은 촉의 선배인 진자앙(陳子昻)을 흠모하여 시의 풍격에 있어서 육조의 기려함을 제거하고 복고적인 문학을 계승하려 하였는데 그의 <古風> 59수는 바로 진자앙의 <感遇詩>에 근거를 두고 있다. 그는 <古風>시 첫머리 가운데서 “대아의 작품이 오랫동안 지어지지 않으니, 내
고구려
1. 성립과 발전
BC 37년에 주몽(朱蒙)이 이끈 부여족의 한 갈래가 압록강 지류인 동가강(佳江:渾江) 유역에 건국하였다고 한다. 고구려는 일찍이 기마민족의 문화를 받아들여 졸본 지방에서 일어나 동방 침입의 요로인 퉁거우[通溝]로 옮긴 뒤 낙랑군과 임둔군(臨屯郡)의 교통로를 단절시키는
서론
우리 조의 주제 범위는 중국 음악이다. 중국은 한족을 중심으로 50여개의 소수 민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그만큼 다양한 음악 문화를 보유하고 있다. 중국 민족의 중심인 한족은 오랫동안 훌륭한 음악문화를 형성하였고 동아시아의 여러 나라에 큰 영향을 미쳤다. 기원전 18세기 무렵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