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십자가신학
신학에 있어 십자가가 중심이다. 십자가야말로 인본주의와 상대주의의 늪에 빠져 참된 방향과 목표를 상실한 이 시대에 유일한 구심점이다. 오늘날 그리스도인들과 교회가 진리의 올바른 방향을 잃어버리고 `혼돈의 늪에서` 허우적거리는 이유는 바로 이 십자가의 `중심점`으로부터
Ⅰ. 영성의 특성
영성이라는 것은 여러 종교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용어로써 신령한 성품을 말한다고 볼 수 있다. 그럼으로 이 말은 기독교에서만 쓰여지는 것이 아니다. 다른 종교나 사상에서도 사용되고 있다. 그러기에 동방에서는 엄격한 수도생활을 통해서 자신의 개인적인 주체성을 상실하려
2. Wordsworth의 시의 언어에 대한 인식
「Preface」에서 Wordsworth는 ‘Lyric Ballads’의 시들을 독자들에게 올바로 이해시키고 시인의 의도를 명시할 뿐 아니라, 시와 시인 전반에 관한 입장을 보여준다. 그는 시에서 쓰는 말이 보통 시골 사람들의 말과 다르지 않고 시인의 능력이 종류는 같되 정도만 다를
She had a rustic, woodland air,
And she was wildly clad;
Her eyes were fair, and very fair;
—Her beauty made me glad.
시골 숲 속 사람의 용모에
옷도 거칠게 입었다.
그 애의 눈은 아름다웠다, 매우 아름다웠다;
--그 애의 아리따움이
나를 기쁘게 했다.
"Sisters and brothers, little Maid, How many may you be?"
“How many? seven
II. 이성주도, 신앙보완
이 입장은 곧 자연신학(natural theology)을 말하며, 이미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에 의하여 주창되었고(이들은 神 및 영혼불멸을 논증에 의하여 증명했다), 토마스 아퀴나스(Thomas Aquinas, 1225-1274)를 정점으로 하는 서양 중세의 스콜라주의에 의하여 완성되었으며 현재 카톨릭 신
어거스틴은 지식의 획득은 가능한 것인지, 만약 가능하다면 그것을 어떻게 획득하는지에 대해 관심이 많았다. 당시 이 문제에 관해서 회의주의적이었던 아카데미학파는 지식의 획득은 불가능하다 보았으나 어거스틴은 자신의 논문 「아카데미주의자들을 반대하여」에서 이를 반박하였고 어거스틴은
나는 긴 교실을 질문하며 걸어간다.
흰 두건을 두른 친절하고 나이든 수녀가 대답한다.
아이들은 산수도 배우고, 노래하는 법도 배운다.
강독도 배우고, 역사도 배운다.
자르고 바느질하는 법도 배운다. 모든 것을 갈끔하게 정리하는 법도 배운다.
가장 현대적인 방식으로 순간 놀랍다는 표정으로 아
신의 표현에 대한 한국 페미니스트의 관점
핵심용어- 한국 페미니스트, 신의 표현, 신의 언어, 정체성, 자존감, 유교, 하나님-아버지
페미니즘
1960년대 동등한 권리 문화적 권리와 함께 페미니즘과 여성운동이 흐름을 타기 시작했다.
1970년대 시작한 '페미니스트 원리'용어는 여성연구의 새로운 분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