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승되었다.② 집단적인 서사적 문학에서 점차 개인적인 서정적 문학으로 정착되어가는 과도기적인 작품이다.③ 구지가(서사시), 공무도하가(곡조명 : 공후인), 정읍사(백제의 유일한 가요, 신라의 치술령곡이나 백제의 선운산가와 내용상 유사함), 황조가, 해가(구지가의 아류작) 등이 있다.
1. 소설교육의 구도 모색 「소설교육론」, 우한용 외, 평민사, 1993
1) 현대의 상황과 소설문학교육이 이론 정립을 위해 발돋움하고 있는 단계에서 소설교육을 논한다는 것은 때 이른 감이 없지 않다. 그러나 그동안 소설교육에 대한 다방면의 모색이 이론과 실천 측면에서 이루어져 왔다. 소설교육
문학도 우리생활과 뗄래야 뗄 수 없는 관계이다. 우리는 자의로든 타의로는 문학을 매일 접할 수 있다. 그렇다면 종교는 문학의 전반적인 사상으로 떠오를 수 있고, 현실적 배경으로서 종교가 드러날 수 있는 것이다. 작가는 문학으로서 자신의 신념을 작품에 반영하듯이 종교 또한 종교의 교리나 신념
문학으로 라마 풀어보려는 것일 수도 있고, 지배자에 대한 경고 및 충고 일수도 있다. 여러 가지 이유로 문학에서 폭력은 빠지지 않고 나오는 단골 메뉴가 되어오고 있다.
이에 우리조는 한국문학을 시대별로 구분하여 그 시대별로 폭력이 문학에 어떻게 반영되는가와 시대별 대표적 문학(소설, 시등)
이광수에 의해 어느 정도 진전을 본 한글 소설 문체를 발전시키고, 식민지 시대의 어둡고 답답한 세계를 그대로 그려내서 성공적으로 수행한 작가로는 염상섭〮〮 최서해가 있고, 그들만큼의 업적은 남기지 못했지만 식민지 시대를 산 개인의 고뇌를 무난하게 드러내고 있는 작가로는 김동인과
문학의 시기에 불리던 노래의 모습을 보여준다. ‘공무도하가’, ‘황조가’는 개인적 서정 문학으로의 이행기에 나타난 작품이다. 전자는 물에 빠져 버린 임을 애달파하는 여인의 목소리를 담았다면 후자는 떠나 버린 임에 대한 유리왕의 그리움과 외로움의 목소리를 담고 있다. 이 노래 세 편은 노래
식민지 시기의 문학
1. 식민지시기의 문학과 리얼리즘의 발전
2. 계몽주의의 지속과 현실 비판적 문학의 출발
이 두 흐름 가운데 전자는 최남선(崔南善)의 신시와 이광수(李光洙)의 소설로 대표된다. 그러나 이들의 작품은 반봉건의 과제가 식민지 상황 속에서 반제의 과제와 불가분 하게 연관됨
작품)
③ 신화 ― 신화란 제식이 말의 형태를 취한 것이다. (J. G. Frazer) 신화가 구비문학의 한 분야임이 분명하다면 제식의 언어적 표현이 문학임은 분명하다. 따라서 단군신화, 박혁거세, 고주몽, 김수로왕 신화는 모두 훌륭한 우리의 문학 유산이다.
④ 무가 ― 구비문학 중
2. 삼국시대의 문학
「유년의 뜰」,「중국인 거리」의 유사점
두 작품이 연작처럼 느껴지게 하는 요소
주인공의 나이
인물 구도의 유사성
[작가노트 참조] 작가의 유년 경험 반영
어린 여자 아이의 시점
삶의 경험에 대한 객관적인 시선
자유로운 외출을 통한 폭넓은 관찰
젠더 형성 이전 단계
시대적 배경-
문학의 양상이 달라진다. 그 전에는 여러 형태의 시가가 공존하면서 각기 그 나름대로의 구실을 했다. 그런데 3·1운동 이후에는 단일화된 개념의 서정시만 시라고 일컬어지면서 소설·희곡과 함께 문학의 기본 영역을 삼분했다.
일제와 맞서 국권을 수호하며 의식의 근대화를 이룩하는 과정에서 각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