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가상세계는 혁신적인 커뮤니케이션 공간
가상세계 혹은 가상현실이란 3차원 컴퓨터 그래픽 기반의 인터랙티브 환경을 뜻한다. 즉 어떤 특정 환경이나 상황을 컴퓨터로 제작해 사용자들에게 실제 주변상황이나 환경과 마치 상호작용을 하고 있는 것처럼 만들어주는 인간과 컴퓨터 사이의 인터페
Ⅰ. 서론
청소년들의 통일의식에 대한 조사는 그 동안 꾸준히 실시되었다. 특히 작년부터 지난 6월 전후로 집중적으로 실시된 것으로 파악된다. 「6.15선언」 이전의 조사에서는 통일문제에 대한 관심이 엷고 부정적인 시각이 높은 편이었으나 최근에는 다소 긍정적으로 변화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
(2007) - 학교와 가정에서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기존의 교과서, 참고서, 문제집, 용어사전 등의 내용을 포함하고, 이를 동영상, 애니메이션, 가상현실 등의 멀티미디어와 통합 제공하며, 다양한 상호작용 기능과 학습자의 특성과 능력 수준에 맞추어 학습할 수 있도록 구현된 학생용의 주된 교재
현실에서 볼 때 인터넷은 교육의 중요한 지식 네트워킹으로 인식되고 있다.
인터넷에 접속하는 사람들은 필요한 정보를 인터넷상의 각종 데이터베이스에서 구할 수 있으며, 다른 사람들과 상호작용 하면서 새로운 지식을 만들어 갈 수 있다. 인터넷은 매우 비형식적인 형태로 이용될 수도 있고, 수업
게임을 할 가능성이 높다. 또래에 대한 동조 행동이 인터넷 게임 시작의 원인이 될 수 있으며 또래들 간의 상호작용으로 인해 지속적으로 게임을 하게 된다. 한편으로는 또래들과 상관없이 현실에서 상상 속의 관중에게 반응하느라 힘들었기 때문에 혼자 게임을 하면서 혼자 쉬면서 사생활을 즐길 수
가상 건물에 실제 텍스쳐를 매핑하여 현실감을 높이기도 한다.(Kawasaki 등, 2001) 하지만 비록 3D로 만들었다 할 지라도 이는 가상의 세계이므로 실세계와 비교하기 위한 인지적 차이가 존재함은 어쩔 수 없는 한계로 작용한다.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하여 운전자가 운전을 하면서 주시하게 되는 실제
현실에서 볼 때 인터넷은 교육의 중요한 지식 네트워킹으로 인식되고 있다. 인터넷에 접속하는 사람들은 필요한 정보를 구하고, 그 정보를 인터넷상의 각종 데이터베이스에서 구할 수 있으며, 다른 사람들과 상호작용 하면서 새로운 지식을 만들어 갈 수 있다. 인터넷은 매우 비형식적인 형태로 이용될
1. 서론
혼합현실(Mixed Reality or Augmented Reality, 이하 MR 또는 AR) 기술이란 실제 환경의 객체에 가상으로 생성한 정보 (예, Computer Graphic 정보, 소리 정보, Haptic 정보, 냄새 정보 등)를 실시간으로 혼합하여 사용자와 상호작용 하도록 함으로써, 정보의 사용성과 효용성을 극대화하는 차세대 정보처리 기술이
20세기 후반, 인류는 교통․통신기술의 발달, 특히 컴퓨터와 관련된 기술의 급속한 발전을 이룩했으며, 이로 인해 정보화(情報化)의 물결이 사회곳곳에 나타나게 되었다. 그리하여 소위 ‘정보화의 혁명’이라고 할 수 있는 현상이 사회전반에 나타났고, 그 결과 ‘정보사회(情報社會)’라는 화두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