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적인축제로 육성하고, 지역 전통 문화자원의 관광상품화로 외부 관광객을 추지하기 위해 문화관광축제 이원제도를 만들었다. 지역축제 가운데 정부가 지원 육성하는 문화관광축제를 중심으로 축제현황을 살펴보면, 1997년 10개의 축제가 지원을 받았으며 그 후 그 혜택이 더욱 늘어 1998년 18개 1999년
제 1 장 위기의 세계정세와 신문학의 행방
1. 36년의 위기설
우리 신문학의 분해기는 1936년 이후, 1940년 전후까지 약 5, 6년의 기간을 획한다.
그러면 그 문학의 분해기인 이 시대의 모든 시대적ㆍ객관적인 정세는 어떤 역사적 과정을 표시하고 있었는가.
이 시대의 세계정세의 험악상을 한마디
소설을 쓰는 데 매진하게 되어, 4년간 무려 30여편의 소설을 탈고하는 천재성을 발휘하며 활발한 작품활동을 했다. 김유정 선생은 등단 이후 폐결핵과 치질이 악화되면서, 1937년 3월 29일 가난과 병고 속에 29세의 짧은 생을 마감하였다. 그는 봄봄, 동백꽃, 소낙비, 만무방, 땡볕, 따라지 등 농민들의, 때로
김유정의 동백꽃은 중학교 2학년 1학기에 심화과정으로, 고등학교 18종 문학교과서 중 8개 교과에 실려 있다. 그 중 중학교 국어교과서와, 19종 문학교과서 중 5개 교과를 중심으로 살펴봄으로써 현재 어떻게 가르치고 있는지를 알아본다.
1. 중학교 2학년 1학기 (6. 작품속의 말하는 이 - 심화학습)
소설
작품 속에서 드러나는 향토성, 해학성, 풍자성은 농촌을 관조적 대상으로 바라보지 않고 그 속에 얽혀 들어가 빈한과 무지 가운데서 땀으로 얼룩진 생활하는 현장으로 취급하는 데서 건강성을 지니고 있다.
김유정의 작품세계
(1) 성격별 : 그의 작품세계의 성격적 특징은 향토성, 해학성, 풍자성으로
김유정동백꽃김유정의 동백꽃은 나에게 있어서 사춘기의 희열을 안겨준 작품이다. 본디 향토적인 소설을 썼던 김유정의 해학과 시골스러움은 내게 있어서 그동안 알지 못했던 향수를 전해준 듯 하다. 두 사춘기 남녀 주이공의 갈등은 내게 묘한 카타르시스를 전해주었다. 마치 내가 어릴 때, 이성
작품 도처에 이러한 비참한 삶이 절실하게 묘사되어 있다.
2. 김유정의 문학세계
金裕貞은 31편의 단편소설, 1편의 미완성 장편소설, 번역동화 1편, 번역 탐정소설 1편, 수필 11편, 서간문 2편, 설문에 응답하는 짧은 글을 여러 편 남기고 있다. 1933년 3월 <산골 나그네>가 발표되고, <병상(病床)의 생각>
소설에서 주목되는 것은 모순된 관념의 수용과 그 표현에 있다. 그의 자전적 소설 「형」에서 병든 아버지가 방탕한 형님을 향해 칼을 내던지는 순간, 김유정은 형님이 보여 준 효자와 불효자 모습의 겹쳐짐을 경험한다. 이후 김유정은 이들 모순된 관념을 그의 작품에 다양하게 차용한다.「소낙비」「
김유정은 등단 이후 폐결핵과 치질이 악화되는 등 최악의 환경 속에서도 글쓰기의 열정을 놓지 않았다. 그는 1937년 다섯째 누이 유흥의 과수원집 토방에서 투병생활을 하다가 휘문고보 동창인 안회남에게 편지 쓰기 (필승前, 3.18)를 끝으로 3월 29일 새벽 달빛 속에 하얗게 핀 배꽃을 바라보며 삶을 마감
김유정작품 속의 수많은 민중 형상들처럼 크게 세 가지로 나눠 살펴볼 수 있다. 1930년대 당대의 상황으로 보아 비극적 세계관을 지니지 않을 수 없는 시대이다. 따라서 이런 시대의 소설적 자아는 절망과 희망을 동시대에 체득한 이중적 모습을 띠고 있다.
Ⅱ. 1930년대 소설의 흐름
1930년대 소설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