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 정책변화를 가져왔고, 중국은 1978년 제 11기 제 3차 전국인민대표회의 이후 개혁 실용주의 노선과 대외 개방정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해왔다. 그리하여 1992년 8월 24일에 정식으로 국교를 수립하기에 이르렀다. 그동안 사회주의 국가라는 이념의 대립으로 너무도 열악한 연구조건이었다. 그러나 이제
대한 자연 환경이 방언의 차이를 가져오기도 한다.
그렇다면 방언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현재 중국의 학자들은 한어(漢語) 방언을 크게 7가지로 구분한다.
가. 관화(官話) 방언: 이 방언지역은 양쯔강 이북 전체지역 및 양쯔강 중상류 이남지역으로운남(雲南)성 귀주(
1. 서 론
청소년 심리학 발표 마지막 조로써 발표를 준비해보니 앞서 방대한 자료들을 수집, 공유해주신 1-9조들의 노고를 새삼 느끼게 되었습니다. 이에 감사드리고 부족하지만 저희가 준비한 보고서도 좋은 지적과 많은 코멘트 부탁드립니다.
저희 조는 세계의 청소년이라는 주제에 맞게 조원들의
1. 실학의 분류와 계보
1.1. 역사학자들의 실학자 분류
1.1.1. 시기별 분류
천관우는 『반계유형원연구』에서 실학을 '실정, 실증, 실용을 특징으로 하는 조선후기 신학'으로 정의하고 아래와 같이 3단계로 나눈다.
① 준비기(16세기 중엽~17세기 중엽)
한백겸, 이수광, 김육, 권문해
② 맹아기(17세
1.1.1. 역사학자들의 시기별 실학자분류
천관우의 『반계유형원연구』
준비기(16세기 중엽~17세기 중엽)
맹아기(17세기 중엽~18세기 중엽)
전성기(18세기 중엽~19세기 중엽)
특 징
2.2.1.북학 사상의 형성
양란 이후 실용적 학문에 대한 필요성
청의 문물을 받아들여 발전해야 한다는
입장
차자표기법은 한자를 이용하여 우리말을 표기하는 방법이어서 한자차용표기법 이라고도 한다. 이 표기법은 한자가 우리나라에 들어온 직후 발달하였을 것으로 추정된다. 한자가 한나라 때에 이 땅에 들어온 것으로 보면 이론적으로는 이미 그 시대에 차자표기법도 있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현재
대한 인식을 바탕으로 알 수 있다.
발해연구사에 있어서 가장 큰 문제는 말갈의 실상을 복원하는 일이다. 왜냐하면, 발해 건국세력인 대조영 등이 과연 고구려 유민이었는가, 아니면 그들과는 전혀 계통이 다른 말갈이었는가 하는 점에서부터, 발해주민의 민족사적 계승성이 밝혀질 수 있기 때문이다.
대한 찬·반 시비와 교육 과정에서 한자 교육의 삽입 또는 삭제로 그 통일성을 기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 지금까지의 현실이다. 이러한 현실로 우리나라의 대학생 절반 이상이 신문을 제대로 못 읽는가 하면, 학업에 필요한 도서를 읽는 것조차 어려움을 겪고있으며, 초등학교 졸업자는 국민의무의 하나
Ⅰ. 훈민정음을 창제한 인물
훈민정음은 1446년(세종 28) 창제되었으며, 《훈민정음예의본(訓民正音例義本》과 글자를 지은 뜻과 사용법 등을 풀이한《훈민정음해례본(訓民正音解例本)》으로 2권 2책이며 국보 제 70호이다.
‘훈민정음해례 서’를 보면 훈민정음에 대해서 알 수 있다.
‘계해
대한 중국인 이슬람교도 공동체(回族)가 생겨나며 최초의 이슬람소수민족을 형성하였기 때문이다. 회족은 중국의 소수민족 중 가장 많은 인구비율 차지하고 분포지역 또한 전국적이기 때문에 회족의 중국에 대한 영향력은 상당하다고 볼 수 있다. 그러므로 회족의 역사와 생활환경, 산업 등을 연구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