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론의 주된 원천이었다고 파악했는데, 그 영향을 매우 부정적으로 평가했다. 그에게 종교는 신의 위대함과 전능함을 강조하면서 인간을 매우 저열하게 평가하는 근본적으로 反인간적인 것이었다. 또한 종교가 가르치는 도덕이 경험적 조사나 이성적 논증을 배제하고 신의 권위에 입각한 것이므로
도덕론을 말하면서 도덕군자가 되는 길은 성경의 두 글자에 달려 있음을 노래하고 있다. 그래서 사람은 순환, 순회하는 천운에 순종해야 하고 사람은 누구나 하늘의 도와 덕과 합치될 수 잇도록 초세속적인 윤리를 수련하면 군자가 될 수 있는 존재이다. 따라서 인간은 본질적으로 하늘과 같으므로 사
고티에와 롤즈의 관점에서 바라본 현대 사회의 이기주의의 문제
-중국의 이기주의 (개인주의)를 중심으로
목차
Ⅰ. 서론
-이기주의가 팽배한 현대사회
-홉스와 고티에의 인간 심성론
Ⅱ. 본론
-중국의 이기주의 사례
-고티에의 합의 도덕론에 의거해 해결할 수 있는 이기주의의 문제
-롤즈의 정의론에
도덕론을 하나의 이론체계로 일관시켜 선의 발현이라는 인간 가치로 승화시키고자 하는 데 있다. 조선조에 있어서 이러한 이론적 발전은 삼봉이나 양촌 등의 성리학 연구가 그 선하를 이룬 것이었지만 조광조의 피화 이후, 호남에 있어서는 많은 성리학적 이론을 제기하는 학자들이 배출되었다. 기묘
도덕론은 그의 신념, 즉 인간을 포함한 자연 안에 있는 만물에게 성취하려는 분명한‘목적’과 수행하려는 기능이 존재한다는 그의 믿음에 기초하고 있었다.「니코마코스 윤리학」에서 그는 이렇게 첫 장을 서하였다.“모든 예술과 모든 학문, 또한 모든 행동과 추구는 선(善)을 지향한다고 생각된다
덕윤리자 아리스토텔레스
◈ 아리스토텔레스의 이론 들여다보기
아리스토텔레스의 도덕론은 그의 신념, 즉 인간을 포함한 자연 안에 있는 만물에게 성취하려는 분명한 ‘목적’과 수행하려는 기능이 존재한다는 그의 믿음에 기초하고 있었다. 「니코마코스 윤리학」에서 그는 이렇게 첫 장을 서하였
도덕론이라 하였다. 하지만 칸트는 이들과 다른 방향으로 도덕을 바라본다. 그들이 결과에 관점을 두었다면 칸트는 동기로 관심을 돌린다. 도덕적인 행위는 그것의 결과와 관계없이 사람이 마땅히 해야 하는 의무를 이행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칸트 이전의 철학자들의 경우, 소크라테스나 아리스토
아리스토텔레스의 덕론(德論)과
초등 도덕 교육에서의 적용
Aristoteles의 도덕론(道德論)과 초등 도덕 교육에서의 적용
< 목 차 >
Ⅰ. 서론
- 들어가는 글 -
Ⅱ. 본론
- Aristoteles 덕론(德論) -
- 개인적 경험사례에 비추어 본 덕 윤리 -
- 초등학교 도덕 교육에서의 적용 가능성과 지도 방안 -
Ⅲ. 결론
- 나오는
윤리학 이론에 관한 짧은 보고서
(칸트)
칸트이전의 철학세계는 신 중심의 철학 이후 경험론과 합리론의 끝없는 싸움이었다. 이에 칸트는 이의 구분을 명료하게 하고 이성의 한계를 분명히 밝혔다 김종철, [칸트의 도덕론에 관한 연구](경인대학교 대원원 2007. 2), pp57
. 칸트는『순수 이성 비판』『 실천
도덕론과 도덕교육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9-15.
선의지는 첫째, 동기와 결과의 관계라는 측면에서 살펴볼 수 있다. 선의지는 절대적으로 무조건적으로 선한 것으로서 이성에 따라 옳은 행위를 그 결과에 관계없이 옳다는 이유만으로 선택하는 의지를 말한다. 그것은 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