않지만 마치 실제인 양 가상과의 관계를 포함한다. 전 조작기의 사고는 어린이들의 자아중심과 위치, 사물의 외형적인 모습이나 구체적인 것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이 시기의 특징인 보존개념, 유목화, 자아중심적 사고, 상징적 사고, 직관적 사고, 도덕론 꿈의 실재론 등을 알아보기로 한다.
도덕론이 그것이다. 맹자는 부부윤리의 기초를 ‘別’에서 찾았다. 그 역시 “夫婦를 도덕실천의 가장 중요한 근거”라고 하였다. 맹자에서 시작된 부부윤리의 강조는 荀子에서 더 발전된 형태로 나타난다. 이숙인, 「유교의 부부윤리와 그 현대적 전망- 『중용』의 부부조단설을 중심으로-」, 『유교
도덕론을 펴고, 선한 본성에서 우러나오는 덕치로서의 왕도론을 주장하였다. 맹자에 의하여 유교는 뚜렷하게 내면적으로 심화되고 또 정치론으로도 정비되었으며 한편 오륜(五倫)도 이 무렵에 시작되었다. 얼마 후 순자가 나타나 맹자의 내면화에 반대이론을 내세웠다. 그는 인간의 본성은 악(惡)이므
도덕론을 하나의 이론체계로 일관시켜 선의 발현이라는 인간 가치로 승화시키고자 하는 데 있다. 조선조에 있어서 이러한 이론적 발전은 삼봉이나 양촌 등의 성리학 연구가 그 선하를 이룬 것이었지만 조광조의 피화 이후, 호남에 있어서는 많은 성리학적 이론을 제기하는 학자들이 배출되었다. 기묘
도덕론을 짓고 왕필(王弼)이 노자주(老子注)를 저술함으로써 노자사상은 위진 현학의 기본사상이 되었다. 또한 인도에서 들어온 불경을 해석하는 데 노자의 용어와 이론이 활용되어 격의(格義)불교 형성에 이바지하였다.
한국에서는 상고시대 이래의 신선사상이 삼국시대에 이르러 도가사상과 결합,
독일관념론
칸트의 도덕론의 개념들에 대한 기초적 설명과 <실천이성비판>에 대한 간단한 소개
1.
<실천이성비판> 텍스트의 내부로 들어가기에 앞서, 몇 가지 예비적인 설명이 필요할 듯한데, 첫 번째는 <순수이성비판>과 <실천이성비판>의 비판의 대상이 다르다는 것이다. <순수이성비판>은 ‘순수이성
.
선의지
칸트의 선 -무조건적인 선을 의미
칸트의 목적주의
존 스튜어트와 밀의
결과주의적 도덕론
대립
행위의 도덕적 가치를 행위의 현실적 또는 가능적 결과에 의해 판단한다.
밀의 공리주의 - 어떤 행위가 가능한 한 많은 사람에게 가능한 한 최대의 행복을 초래하는 행위가 옳은 행위라는 것‘
도덕론이 설수 있는 자리는 마련되었다고 보겠다. 사실 데카르트는 학문 전체의 통일성에 대한 비젼을 가졌었으며 이를 지식의 나무 상(像)으로 표현한바 있었다. 즉 그 뿌리는 형이상학이요, 줄기는 자연학, 그리고 가지들은 기타 제반과학, 의학 도덕 등의 학문이라는 것이었다. 그러므로 그의 계획대
도덕론과 제레미 밴담의 공리주의, 존 스튜어트 밀의 자유지상주의, 이마뉴엘 칸트의 순수실천이성, 존 롤스의 가언적 평등주의에 빠져들며 읽어 내려가다 보니 어느새 후반부에 오면서 저자 샌델이 하고자하는 이야기를 어렴풋이나마 엿볼 수 있었다.
사실 저자는 마지막 부분에서 공리주의의 인간
도덕론을 펴고, 선한 본성에서 우러나오는 덕치로서의 왕도론이 유교의 주요 사상 가운데 하나가 된다.
유교의 중심 사상인 인, 의, 왕도, 이 세 가지 사상의 내용이 지향하는 측면을 따라가다 보면 하나의 귀결점으로 모이게 됨을 알 수 있는데 그것이 바로 화(和)이다. ‘화’의 유교적 가치는 조화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