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리스토텔레스의 덕론(德論)과 초등 도덕 교육에서의 적용

 1  아리스토텔레스의 덕론(德論)과 초등 도덕 교육에서의 적용-1
 2  아리스토텔레스의 덕론(德論)과 초등 도덕 교육에서의 적용-2
 3  아리스토텔레스의 덕론(德論)과 초등 도덕 교육에서의 적용-3
 4  아리스토텔레스의 덕론(德論)과 초등 도덕 교육에서의 적용-4
 5  아리스토텔레스의 덕론(德論)과 초등 도덕 교육에서의 적용-5
 6  아리스토텔레스의 덕론(德論)과 초등 도덕 교육에서의 적용-6
 7  아리스토텔레스의 덕론(德論)과 초등 도덕 교육에서의 적용-7
 8  아리스토텔레스의 덕론(德論)과 초등 도덕 교육에서의 적용-8
 9  아리스토텔레스의 덕론(德論)과 초등 도덕 교육에서의 적용-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아리스토텔레스의 덕론(德論)과 초등 도덕 교육에서의 적용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아리스토텔레스의 덕론(德論)과
초등 도덕 교육에서의 적용
Aristoteles의 도덕론(道德論)과 초등 도덕 교육에서의 적용
< 목 차 >
Ⅰ. 서론
- 들어가는 글 -
Ⅱ. 본론
- Aristoteles 덕론(德論) -
- 개인적 경험사례에 비추어 본 덕 윤리 -
- 초등학교 도덕 교육에서의 적용 가능성과 지도 방안 -
Ⅲ. 결론
- 나오는 글 -
Ⅰ. 서론

제 7차 교육과정에서 도덕과 교육과정의 목표는 세계화 시대에 한국인의 정체성을 가지고, 한국인으로서 바람직한 삶을 살아가는 데 필요한 기본 생활을 습관화하며, 도덕규범을 익히는 것이다. 그리고 일상생활에서 부딪히는 도덕적 문제를 합리적이고 바람직하게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는 것이다. 또한 도덕과 교육과정은 보다 적절성 있고 발전적인 도덕과 교육과정을 구성하는데 기본 방향을 두었다. 즉, 도덕과 교육과정에서 중점을 둔 부분은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본 생활 습관과 생활 예절, 기본적인 도덕규범을 가르쳐 바른 인성을 지닌 민주시민으로서의 건전한 도덕성, 유덕한 인격의 토대를 다지는 데에 있다. 이를 위해 필수 학습요소인 10개의 주요가치와 덕목을 중심으로 지도 내용을 축소, 정선하였으며 이에 따라 건전한 도덕성, 유덕한 인격의 기초를 다지기 위해 종래의 인지적 접근을 포함하여 보다 통합적인 인격 교육적 접근 내지 덕 교육적 접근의 기본 관점에 입각하여 인지적, 정의적, 행동적 측면에 있어서 조화로운 인격체를 함양하는 데에 초점을 맞추었다.
결국 도덕과 교육과정에서 이루고자 하는 교육 목표는 덕 교육이 충분히 이루어진, 도덕적 습관이 형성된 사람을 길러내고자 한다고 볼 수 있다. 이는 Aristoteles의 덕 이론에 부합한다는 것을 알 수 있으며, 이와 같은 제 7차 도덕과 교육과정을 Aristoteles의 덕 이론을 통하여 비추어 보았을 때 많은 영향을 받을 수 있으리라고 생각한다.
그렇다면 Aristoteles의 덕론(德論)은 어떠한 내용일까? Aristoteles의 덕론은 그의 신념, 즉 인간을 포함한 자연 안에 있는 만물에게 성취하려는 분명한 목적 과 수행하려는 기능 이 존재한다는 그의 믿음에 기초하고 있다. 「니코마코스 윤리학」에서 그는 첫 장을 "모든 예술과 모든 학문, 또한 모든 행동과 추구는 선(善)을 지향한다고 생각 된다"라고 시작하였다. 인간의 행동이 지향하는 선(善)이란 과연 무엇일까? Aristoteles에게 있어서 선(善)의 정의는 모든 개인들에게 뿌리를 두고 있었다. 더 나아가 이 원리는 인간 본성을 탐구함으로써 발견될 수 있으며 일상생활에서의 현실적인 행동을 통하여 획득될 수 있는 것이었다.
이러한 사실을 바탕으로 Aristoteles가 서술하였던 인간 본성의 구조 속에 존재하는 도덕성의 근거를 파악하며 이를 초등 도덕 교육에 적용시켜보고자 한다.
Ⅱ. 본론
"덕(德)은 중용(中庸)을 지키는 데 있다."
"덕을 아는 것만으로 충분하지 않다.
덕을 얻기 위해서는 자신을 선하게 만들어 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