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자력양성이라 함은 인류사회의 원만 평등한 낙원세계를 건설함에 있어서 무엇보다 먼저 전 인류의 인권이 평등해져야 할 것인 바, 이는 남녀간 누구나 정신 육신 물질 간에 제 힘으로 살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서로 권장하고 스스로 노력하여 부당한 의뢰생
Ⅰ. 개요
전통적 경험주의는 귀납적 과정으로 지식이 형성되고 발달한다고 본다. 이들은 지식이란 오로지 사실의 관찰과 논리를 통해서만 증명되고 축적되며 그러한 과학적 방법에 의해 과학은 진리를 향하여 발전한다고 본다. 하나의 현상을 관찰할 때 누구나 같은 현상을 보게 되면 그 경험이 유일
Ⅰ. 개요
세계화(globalization)는 넓은 의미에서 국가간의 경계가 무너지고 자유로운 경제교류와 문화 및 정보 교류를 통해 과거에 비하여 더욱 상호 영향력을 미치는 관계로 발전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복지개혁과 연관하여 세계화의 의미는 좀더 경제적 이슈에 초점이 모아진다. 즉 자본, 상품,
Ⅰ. 개요
서구로부터 수용된 일본의 인종주의 또는 인종개선학의 논리는 19세기 말 이후, 그리고 일제하의 한국사회에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다. 식민지하의 한국사회에서 인종론은 일제의 식민지지배론에 적용되고 있다. 서구의 국가들에서도 마찬가지지만 일본에서도 해외 식민지개척에 앞서서 식
Ⅰ. 개요
인간 언어가 동물의 신호체계와 구별되는 가장 중요한 특징은 인간 언어가 가지고 있는 창의적인 특성이다. 언어적 창의성 linguistic creativity은 인간은 누구나 이전에 들었던 적이 없는 것을 말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 장에서는 언어적 창의성을 언어의 발생과 아동의 언어 규칙 적용
Ⅰ. 개요
평화라는 말은 자유, 정의라는 말과 같이 추상성과 보편성을 가지면서 그 정의는 구체적인 적용 대상이나 논자의 관점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될 수 있다. 먼저 서양에서 평화를 뜻하는 pax라는 용어에도 두 가지의 의미가 공존하고 있다. 그 하나는 “조약은 지켜져야 한다(pacta sunt servanda)”로
Ⅰ. 개요
문헌정보학에서 “문헌이라 함은 그 형태와 종류에 상관없이 인류의 모든 기록물을 가리키며, 도서, 팜플렛, 잡지, 영화필름, 녹음테이프, 비디오테이프, 마이크로폼, 자기자료, 지도, 설계도, 수표, 사본, 원고 및 그 밖의 모든 메시지 전달매체를 가리킨다.” 이처럼 문헌의 개념이 오늘날은
Ⅰ. 계약사상의 흐름
정치적․사회적 질서의 정당성의 근거를 그 정치․사회적 체계 속에 함께 하는 사람들의 계약 혹은 협의에서 도출하는 계약사상은 고대에까지 소급된다. 리코프론(Licophron)과 같은 몇몇 소피스트들에게 있어서 법률은 하나의 협약으로 이해되었고(del Vecchio 1960:21), 정치̶
Ⅰ. 개요
칠레 개신교도의 대다수는 오순절파(Pentecostal)의 사람들이다. 1920년대 이래로, 교회의 역사는 오순절파 성령운동을 중심으로 전개되었다. 그 밑바닥에는 잠재적으로 민족주의적 흐름이 있었다. 1930년 대에 들어와서 토착적 지도세력이 선교사들로부터 지도력을 이전받게되자 교회는 급성장
Ⅰ. 서양의 아테네
아테네인은 스파르타와는 판이한 조건에서 그들의 역사를 시작했다. 아테네가 자리잡았던 아티카에는 군사적 침략도 없었고 적대 세력간의 내분도 없었다. 그러므로 피정복민을 억압할 군사적 지배 계급이 존재하지 않았다. 더욱이 아티카의 자연 조건은 비옥한 농업 자원과 더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