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중의 생활을 지배해 왔고 무속을 통해서 민중문화가 보존되고 전승되어 왔다.
다른 샤머니즘이 그렇듯이 한국의 무속도 근본적으로 애니미즘을 기초로 하고 있다. 무속에서는 아니마(anima), 즉 정령이 모든 물체 속에 깃들어 있다고 보는 것이다. 이를 토대로 무속은 자연숭배 또는 정령숭배의 현상
문화운동을 통하여 서양의 여러 사상과 문화를 배우게 되었고 이것으로 위기에 처한 자신들의 조국을 구하고자 하였다. 이로 인해 학생들은 5․4운동을 겪으면서 정치투쟁의 일선에 등장하였으며 5․4운동을 각계각층이 결집한 민족적이고 민중적인 운동으로 발전시키는데 중추적 역할을 수행하
문화를 이른바 ‘표면 문화’와 ‘내면 문화’라는 이중구조 위에 성립 되어 있다고 말할 수 있다. 그리고 ‘표면문화’를 대표하는 것이 유교적인 사대부 문화라면.‘내면 문화’는 도교적인 민중적인 문화라 할 수 있다. 나아가 ‘법가적인 것’이 ‘내면의 문화가 추구하고자 하는 바의 속내를 대
Ⅱ. 전시 체제하의 군수 공업
1. 군수 공업의 발전
• 일본은 만주사변이후 조선을 군수기지로 만드는 작업에 착수
일본은 만주사변 이후 조선을 군수 기지로 만드는데 착수하였다.
• 조선총독 미나미 - 조선의 대륙전진병참기지화
조선총독 미나미는 “제국의 대륙전진병참기지로서
문화적 변혁의 근대성을 말해 주는 해심적인 징표가 되고 있는 것이다.
(2) 국어국문운동과 국문체
1) 국어국문운동의 사회적 확대
- <독립신문>이 국문을 사용하는 이유를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하나는 누구나 쉽게 알 수 있는 국문을 통해 지식과 정보를 널리 공유한다는 점을 강조
Ⅰ. 개요
생산성시장성의 논리만 강화되고 자율성의 이념형이 허울뿐인 상황에서 문학의 절대적인 미적 가치란 일종의 환영이다. 근본적인 의미에서 보면 문학의 자율성이라는 테제 자체가 이미 환상이었다고 할 수 있다. 그 환상은 일종의 아포리아Aporia를 품고 있다. 문학이 자신의 고유한 가치를 보
민중운동
청 말, 아편전쟁을 계기로 중국 인민들의 아래로부터의 변혁요구가 급격하게 일어나기 시작했다. 1850년 이후 농민에 기반을 둔 반란들이 약 20년이 넘도록 거의 모든 중국 지역을 소란에 빠지게 하였다. 반란의 일반적인 원인은 중국 자체가 안고 있는 환경에서 비롯되었지만, 외국의 영향
1) 목적
▶ ‘근대적’ 토지소유제도를 확립한다는 것을 빌미로 지세를 안정적으로 확보하여 식민지 지배의 경제적 기반을 마련. 토지에 자본을 투자하기 위해서도 토지의 매매, 저당이 자유로워야 했으며, 쌀을 일본으로 가져가는 데에도 토지소유권의 확립과 토지 상품화가 필요했다.
2) 과정
2. 자청비와 문도령의 만남
자청비가 곱게 자라서 십오 세 되는 어느 날 하인이 손이 고운 것을 보고 묻자 하인이 빨래를 해서 손이 곱다고 하자 자청비도 빨래하러 나간다. 연하못에 가서 빨래를 하고 있는데, 하늘 옥황 문국성 문도령이 서울로 글공부하러 가다가 자청비의 미모에 반하였다. 문도령은
Ⅰ. 노동자연대
연대는 과연 어떤 힘을 행사했는가? 부두노동자들이 만들어낸 연대의 힘에 대해 톰만은 다음과 같이 자평했다.
당시에 가장 큰 기선이었던 올림픽호가 사우스앰톤에 도착했다. 이 선박은 뉴욕으로 가기 위해 석탄을 필요로 했다. …… 그러나 석탄적재노동자들이 개선된 조건을 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