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상 최선이라 하기 어렵다. 그렇다면 플라톤이 <국가>에서
3. 인치와 법치의 관계
플라톤의 <국가>와 <법률>을 통해 이상과 현실, 인치와 법치 사이에서 갈등한 철학자의 고뇌를 엿볼 수 있다. 그렇다면 현실에서 인치와 법치 중 과연 무엇이 더 바람직하다고 할 수 있을까? 현대 사회에서는
Ⅰ. 서론
法治行政의 원리라 함은 국가작용중 행정권의 행사는 헌법과 법률에 의하
여야 하며, 행정권의 행사를 통하여 불이익을 당한 사람에게는 이를 구제할
수 있는 제도가 잘 갖추어 있어야 함을 의미한다.
전제 군주시대에서는 군주가 자의적으로 국가권력을 행사하여 국민의 자
유와 기본
Ⅰ. 법치주의 원리
(1) 법치주의의 개념
법치주의는 법 우선의 원리에 따라 국가 공동생활에서 지켜야 할 법규범을 마련하고 국가작용을 이에 따르게 함으로써 인간생활의 기초가 되는 자유·평등·정의를 실현하려는 국가의 구조적 원리를 뜻한다.우리 헌법상 채택하고 있는 법치주의 원리는 법률의
Ⅰ. 자유민주주의 원리
우리 헌법은 국민주권의 이념을 실현하기 위해서 자유민주주의 원리를 채택하고 여러 가지 제도를 통해서 이를 구체화하고 있다. 그런데 우리 헌법이 채택하고 있는 자유민주주의는 국민이 국가권력의 주체인 통치형태도 아니고 또 치자와 피치자가 동일한 통치형태도 아니며,
1. 자유는 왜 필요한가?
먼저 자유는 그것 자체로서 가치를 가진다. 즉 인간은 누구나 자유롭고 싶어한다. 그래서 자유는 인간의 기본적인 욕구를 채워준다. 또 자유를 거부당한 인간은 노예와 같은 상태가 되어 버린다. 자신의 의사가 아닌 타인의 의사에 따라 행동해야 하는 인간을 노예가 아니고 무
Ⅰ. 서설
우리는 법학도로서 "법치주의"라는 말을 많이 쓰고 듣는다. 그런데 누군가가 이 용어들 중의, "법치"의 정의를 내려보라고 한다면 막상 대답하기가 쉽지 않다.
"법치"는 어찌 보면 법을 공부하는 법학도로서는 평생의 화두가 되지 않을까 생각을 한다.
과거는 항상 미래를 위한 거울이다
법치국가적 통치주의를 의미한다.
헌법 제1조 1항은 대한민국은 민주공화국임을 선언하고 있고, 제4조는 자유민주적 기본질서에 입각한 평화통일정책을, 제8조는 정당의 목적과 조직, 활동의 민주성 및 민주적 기본질서에 위배되는 정당의 해산을 각각 밝히고 있다. 그리고 헌법상 자유민주주의는 기
1. 서론
ㆍ대한민국은 1948년 신생독립국가로 출발하여 40여년 만에 정치발전과 경제발전을 동시 에 성공적으로 이룩한 나라로서 세계의 찬사를 받아왔다. 그러나 정치의 민주화와 법치주 의 정착에 대하여는 유감스럽게도 아직 성공했다는 자부심을 가질 수 없다.
ㆍ국정 운영에 있어 법치주의의
1. 서론
시민혁명을 통해 국민주권을 핵심이념으로 하는 법치주의 국가가 성립하면서 최고위 법인 헌법이 등장하게 되었다. 헌법은 국가의 기본이념을 규정하고, 통치이념을 결정하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국가별로 헌법에 차이가 있는 것은 역사적 사건과 시대적 흐름에 따라 국가의 이념도 변
법치주의의 구성요소와 한국 헌법에서의 구현 방법
1)성문헌법주의(成文憲法主義)
: 헌법의 개정 곤란성과 형식적 의미의 헌법을 국가의 최고 법규로 간주하는 성문헌법주의, 헌법 규정은 국가기관의 조직과 국가 권력발동의 근거이며, 국가 권력을 제한하고 통제하는 기능을 한다.
2)기본권 보장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