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치행정은 실질적인 보장을 위하여 사법심사제가 확보되어야 한다. 먼저 국회가 제정한 법률은 합헌성이 요구된다. 만약 법률이 위헌인 경우 그것을 심사하여 그를 실효시키지 않는다면, 법률에 의한 행정이란 오직 형식적일 뿐이므로 위헌법률심사제도가 필요하다. 다음에 국가기관은 법에 따라 행
한국의 기업은 지난 40여년이라는 비교적 짧은 기간에 크게 성장하였지만 소위 재벌이라고 불리는 대기업의 활동이 국가경제구조에 한 틀을 형성하고 있고 재벌이 국가경제에 미치는 영향력이 매우 크기 때문에, 자본주의의 정착을 위해서 해결해야 할 과제가 많다. 특히 경제력 집중, 문어발, 소유집
Ⅰ. 서론
우리나라는 사법국가주의를 채택하고 있으므로 일반법원으로부터 독립한 행정법원을 설치할 수 없으나, 대법원의 하급심으로 행정법원을 설치하는 것은 무방하다. 따라서 헌법 ‧ 민법 ‧ 형법 등과 같이 통일적인 법전으로 되어 있지도 못하고, 또한 그에 관한 총칙적 규정도 존재
국가와 지방간의 새로운 권력배분이 피할 수 없는 시대적인 과제로 대두되고 있으며 공공주체와 민간의 관계에서도 민간에게 우선적인 결정권을 부여하며 공공주체가 의사를 결정하는 경우에도 민간의 참여를 광범하게 보장하는 방식이 필요하다. 따라서 지방분권이 복잡한 현대사회에 있어서 반드
우리 나라의 역사는 50만년 전의 구석기 시대로부터 시작하여 B.C. 4천년 경부터 등장한 신석기문화를 거쳐 B.C. 10세기경 청동기문화가 전래되면서 새로운 사회로 성장하게 되었다. 청동기시대에는 신석기문화 단계의 씨족사회를 통합하면서 성읍국가나 연맹국가가 나타났는데, 그 대표적인 부족연맹국
국가관을 중심으로 유교를 분석해본다.
먼저 유교에서 인간은 간주관적(intersubjective)인 존재다. 인간은 조부모, 부모, 형제자매, 조카, 사촌, 동기, 동창, 선후배, 선생과 제자 등 철저하게 타인과의 관계 속에서 존재의 가치와 의미를 갖게 된다. 개개인의 욕구보다 사람 사이에서 지켜져야 할 가치와 덕
국가로써 1992년 한․중 수교 이후로 대기업의 중국현지법인설립, 유학생증가, 관광객증가 등으로 중국과 활발히 교류해 오고 있다. 삼성, LG, 현대중공업 등 진출한 상당수의 기업들이 중국에서 현지화에 성공하여 좋은 성과를 거두고 있다. 또한, 최근에는 중국에 부는 한류(韓流)열풍으로 문화콘텐
국가의 과제는 우리 현행법상의 최고의 원칙인 인간의 존엄과 가치를 실현하는데 있다고 할 수 있으므로(헌법 제 10조) 행정은 궁극적으로 이에 봉사하는 것이어야 한다. 다시말하면 행정은 인간의 존엄과 가치를 실현 하는데에 최고의 목표를 두고 법을 집행해야 한다.
(2). 실질적 법치주의
행정을
국가의 강력한 힘을 배경으로 한 이 법치는 국가의 변법, 개혁의 원동력이 된다.
법치의 시조를 제나라의 管仲으로 보는 견해들도 많으나 그의 법치는 성문법에는 이르지 못하였다.(중국에서의 최초의 성문법은 정(鄭)나라 재상이었던 자산(子産)이 주조하여 공포한 형서였다.) 그 이후 자산과 오기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