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과 가정 양립이라는 가치를 높이려고 하고 있지만 역부족인 것이 현실이다. 여기서는 우리 사회의 저출산(저출생) 문제와 인구감소 현상의 양상과 이를 해결하기 위한 정부의 노력에 대해서 살펴보고, 이러한 문제와 해결 노력을‘재생산정치’의 관점에서 비판적으로 서술해보고자 한다.
대도시권으로 나타낼 수 있음.
산업화를 가장 먼저 겪은 영국 또한 일찍이 농촌 사회에서 도시 사회로 변모하였으며, 수도인 런던은 세계에서 가장 큰 도시였으며 제조업, 상업 및 금융업의 중심지로 대영 제국의 심장부 역할을 했음. 다른 유럽 국가들과 미국의 도시화는 다소 늦게 진행되었음
지역의 교회가 비교적 재정적인 지원 투여에 유리한 입장에 있기 때문일 것이다.
둘째로 아동복지사업 활동은 가장 활발한 복지분야였으나 근래에 와서는 전통적인 복지사업이었던 보육원, 유아원이 감소추세에 들어갔으며, 대신 빈민 지역에서의 놀이방, 공부방, 어린이집의 형태로 변모되고 있다.
변모되어 근대희곡의 장을 근대희곡을 열 수 있는 전환기의 희곡이다. 또한 1910년대의 신파극시대는 현실도피의 기능을 갖게 하였으나 1920년대는 정통신극운동이 시작되었으며 작품 수에서도 많은 작품, 많은 작가가 배출되었다.
연극은 복합적인 요소를 필요로 하는 종합예술이라는 특징으로 보아
양상
1)소설
우선 현대소설 이란 용어에 있어서는 modernity 이른바 formal realism 의 성격을 갖춘 『무정』이후의 우리 소설을 말한다. 따라서 ‘현대’의 의미는 ‘근대’로도 번역되는 modern의 뜻이며 ‘근대’와 그 개념을 달리하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이와는 달리 개화기 소설까지를 포함, 식민지시
양상과 역사적 전개」, 『인문학논총』9, 경성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11~12쪽.
玉所 權燮(1671~1759)의 <飜薛卿傳>의 발견은 여성영웅소설의 발생 시기 추정에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설저전>은 여타 고소설에 비해 많이 알려지지 않은 작품이지만, 한글 필사본 10종과 한문 필사본 1종 崔皓晳(2000)
4) 한문소설의 야담 수용
앞서 3번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야담이 자아와 세계의 대결을 사회적인 긴장관계 속에서 전개하며 자세하고 생동감 있는 서술을 갖춰 소설로 보아도 손색이 없는 작품세계를 이룩하면서 전임을 빙자하고 나타난 한문소설이 이를 수용하게 되었다. 물론 국문소설이든 한문소
Ⅰ. 서론
인터넷 통신언어는 인터넷을 이용하는 사람들이 인터넷 공간 안에서 쓰는 언어이며, 특정 세대나 계층, 성별, 사용 목적과 태도 등에 따라 그 언어의 모습과 쓰임이 달라지기 때문에 ‘사회방언’으로 분류할 수 있다. 한국에서는 1980년대 말부터 인터넷이 확산되면서 전화선을 연결하여 사
1917년 러시아 혁명이 성공한 뒤에야 조선 학자들의 책상 위에 놓이기 시작했던 사회주의 사상은 1919년 뒤부터 지식인들 사이에 널리 보급되었다.
1919년 이전에도 국외 한인 사회주의자들이 조직을 만들어 활동하기도 했으나, 국내에 사회주의 사상이 유입되어 사회주의라는 사상이 대두되는 데는 191
고려 문학의 주류는 (한문학)에 있었다. (과거) 제도의 실시와 중국 문물의 수입으로 한문학이 융성했기 때문이다.
향가의 전통은 균여대사의 (보연십원가)를 거쳐 예종의 (도이장가)에 이어졌으나, 한문학의 발달로 한문을 자유자재로 구사하게 되자 향가계 문학은 사라지게 되었다. 반면 한자에 의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