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상을 보인다.』
90년대는 80년대 민중문학이 가지고 있었던 강고한 이데올로기가 소련의 붕괴와 동구권의 몰락, 김일성 사망 등으로 인해 해체, 분열되는 양상으로 변모해 왔다고 볼 수 있다. 이에 따라 분단의 문제나 통일의 문제를 비롯하여 민족, 민중, 계급, 계층의 사회 경제사적 문제는 약화된
변모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차지한 사람들은 당시의 지식이라고 할 수 있는 한문학에서 소외된 계층이었으며, 조선후기 전통사회의 해체과정에서 소설은 상업성이라는 중요한 의미를 지니게 되었다. 그리고 이러한 상업성은 소설의 변모양상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다고 생각된다.
또한, 그러한
Ⅰ. 카프의 전개 양상
1.카프의 결성
⑴염군사 - 1922년 기존의 '폐허', '백조'등의 동인들과는 그 사회적 계층과 이념, 활동 경력이 상이한, 대부분의 구성원들이 사회운동조직에 깊이 관여 하고 있던 송영, 이적효, 이호, 박세영, 김홍파 등이 주동하여 조직한 이 땅 최초의 사회주의 문화 단체이다. 「
해’로 정하면서 그 형태와 다양성에 관계없이 가족은 여전히 사회의 기본적인 단위이며 사회화의 주도적 역할을 수행한다고 천명한 바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가족이론에 입각한 한국가족제도와 변화양상을 설명하고 현대 한국사회의 다양한 가족제도 및 가족형태를 정리하여 기술해 보겠다.
양상 및 특징: 사대부의 강호가도와 유교사상
(1) 사대부의 강호가도
1) 사대부의 강호문학
조선 전기의 시조문학은 사대부의 강호문학을 특징으로 꼽을 수 있다. 그러나 강호문학이 15C부터 발달했던 것은 아니다. 15C에는 시조를 강호문학으로 발달시킬 작가계층이 없었으며 있었다고 하더라도
1. 시 주제 변모양상
(1)전기시(1945-1959)
시인이 전기시에서 주로 관심을 갖고 있는 것은 현대 사회에서의 개인의 운명과 체험이다. 개인은 결단에 있어 절대적으로 자유로우며, 오로지 자신의 결정에만 의존한다. 그러나, 이런 인간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외부 세계는 독자적인 영역을 가지고 거대한
1. 신시기 중국 문학의 변모양상
1976년 이래 중국에서는, 주은래(周恩來)의 사망과 4&5 천안문(天安門) 사건, 모택동(毛澤東)의 사망과 4인방 강청(江靑)、왕홍문(王洪文)、장춘교(張春橋)、요문원(姚文元).
의 몰락, 화국봉(華國峰) 체재의 등장과 ‘두 가지 무릇’ 구호 제기, 등소평(鄧小平)의 재복권
변모
실제의 현실에서 자아와 세계는 엄연히 분리되어 있다. 그러나 서정적 자아는 세계를 내면화(자아화, 인간화)한다. 이런 작용에 의해서 서정시에서 자아와 세계는 동일성․일체감의 상상적 공간 속에 놓이며 서정시의 원형이 된다. 이때 서정적 자아의 행위 자체는 현실의 차원에서 상실된 동
변모 과정등을 중심으로 알아보도록 한다.
◎ 본론
<심청전>의 전승 양상과 작품세계
판소리가 우리 민족의 애환을 가장 잘 그러낸 연행예술로 꼽히는 것은 이런 정서상의 공감 때문이겠지만 ,<심청가>는 그 가운데서도 으뜸이라 할 만하다. 그만큼 심청은 우리네의 일상에 가장 가깝게 다가서
「신유복전」
전라도 무주(茂朱) 땅 신진사의 유복자 신유복(申遺腹)은 다섯 살 때 편모(偏母)마저 여의고 천애고아가 되어 걸식하는 신세였으나, 상주(尙州) 목사의 도움으로 이섬(李蟾)의 사위가 된다. 그러나 유복이 걸인이었다 하여 멸시를 받다가 처가에서 내쫓긴 이들 부부는 산기슭에 움막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