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서론
신과함께라는 웹툰을 주제로 선택한 이유는 무엇보다도 동양신화라는 다루기 힘든 소재를 흥미롭고 이해하기 쉽게 다루었고, 특히 만화를 소재로 했다는 점이 크게 작용했다.
또한 동양신화를 이용해 현 사회를 풍자하거나 비판하는 내용도 있어 신선함이 컸다는 점도 신과함께를 주제로
김아타의 작품세계
정신분석학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에 관심
정신병동에 직접 들어가서 환자들의 사진을 촬영
-‘정신’을 만나고자 노력함
-훗날 이 작품활동을 스스로 ‘미친 짓’이라고 평가
하이데거의 존재론
-<세계-내-존재>에서 하이데거의 존재론을 표현함
-모든 대상의 존재를 부각
Ⅰ. 서론
시조는 오랜 전통을 지닌 한국의 고유시이다. 그러므로 그 속에는 우리 민족 고유의 정신적 유산이 깃들어 있다. 시가를 사상·감회·정조 등을 운율적으로 표현한 것이라 할 때 그 작품 속에 담제나 내용도 개성에 따라 다양성을 띄고 나타나게 될 것이다. 그러나 한편으로 특정의 작가 층
4. 과장 분석(줄거리)
제 1과장: 사상좌춤
상좌 넷이 사방신(四方神)에게 배례하는 내용으로 연희자가 공연을 잘 마칠 수 있게 해달라는 기원을 담고 있다. 또한 탈춤 놀이의 시작을 알리고, 관객의 안녕과 복을 빌어 놀이판을 정화시키는 기능을 한다.
제 2과장: 팔목중춤
제 1경은 목중춤으로
1-2. 기능적 측면
① 상상력의 원천
- 고전 중의 고전 : 오늘날 모든 상상력의 뿌리
- 원시인류의 본질적인 욕망과 우주에 대한 근원적 이해가 담김
② 이미지
- 인간은 이미지 그 자체 : 신의 형상을 좇아 인간이 만들어졌다는 신화적 언술에서 이미 인간은 이미 이미지 그 자체임을 알 수 있다.
- 정
B. 착취계급이 이용하는 자본주의 계급 도구
1962년 마오쩌둥은 8기 10중전회에서 계급투쟁을 강조하며 자산계급의 부활을 방지하고자 했다. 종교문제에 있어 종교신앙을 착취계급의 사상의식으로 보고 계급투쟁방식으로 종교비판을 진행했다. 당의 모든 종교사무부문을 완전히 폐쇄시킴으로써 각 지
우리 한민족은 예부터 춤과 음악을 아는 풍류를 즐기는 민족이었다. 무용을 통해 한민족 내면에 쌓여 있는 불만과 한을 표출했다고 볼 수 있다. 한국 무용(韓國舞踊)은 한국의 전통 문화를 바탕으로 하여 만들어진 모든 종류의 무용을 말한다. 한국무용의 원초적 형태는 국가적 의식 끝에 있는 축제(祝
Ⅰ. 서론
현대의 한국인들은 “무속신앙”이라고 하면 “미신”이라는 말을 떠올리게 된다. 그리하여 무속신앙이라는 것을 과학적인 근거도 없는 것이고, “현대적인” 것과는 거리가 먼 것이며 그것을 신뢰하는 것을 “무지한”또는 “통속적인”것으로 생각한다. 그러나 소위 위의 지식층이고 이
불교와 그리스도교의 공통점
1. 인간을 차별하지 않는다
두 종교에서는 인간을 인간으로서, 개인을 개인으로서 보며 어느 집단에 속한 존재로 보지 않는다. 인간은 영적 존재일 뿐이고 인간의 ‘본향’은 지상(민족, 국가, 사회, 문화)에 있지 않고 하늘나라, 출세간적 해탈에 있다고 본다. 두 종교의
경국지색 : 나라를 기울어지게 할 만큼의 미인
경성지색 : 나라가 뒤집혀도 모를 만한 미인
일고경성 : 한 번 돌아보면 성이 기운다는 뜻으로, 뛰어난 미인을 이르는 말
단순호치 : 붉은 입술과 흰 이, 곧 아름다운 여자의 얼굴
섬섬옥수 : 가냘프고 고운 여자의 손을 이르는 말
명모호치 : 맑은 눈동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