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는 수단이다. Ibid., p.107.
그러므로 성도의 개개인뿐 만 아니라 교회 조직, 혹은 교회학교 조직에 있어서도 모든 의사 결정의 과정에서 중요한 요소가 된다. 이것을 뒷받침하여 눅 6:12-16, 행 12장에 보면 하나님의 백성들은 결정적인 순간마다 기도를 통하여 문제를 해결한 사건들을 볼 수 있다.
교육과 의료를 통한 간접적 선교 한국 개신교의 역사는 19세기 중반까지 거슬러 올라가지만, 본격적인 개신교의 활동은 한국의 문호가 개방되는 과정에서 들어온 선교사들로부터 시작된다. 선교사들이 한국을 처음 방문했을 무렵에 선교의 자유가 보장된 것은 아니었다. 따라서 선교사들은 직접적으로
교회의 민주적인 지도자 훈련과 교육은 어떤 프로그램으로 계획되고 실천되어야 하며 이들을 어떻게 지역사회와 연계시킬 것인가를 고민해야 할 것이다. 이러한 모습이 교회의 본연의 모습이며 한국의 교회가 지향해야 할 자세이다.
4. 교회가 지역사회복지활동에 참여해야 되는 성서적 근거
1) 구
문화에 길들여진 여성의 침묵은 양성평등의 조성을 어렵게 만들고 있는 근간을 형성해 왔다. 정치, 경제, 문화 모든 분야에서 주류를 이루는 남성문화는 교육의 기회 또한 남성이 월등히 갖게 되었다.
이와 같은 입장은 한국교회문화 안에서도 농후하게 내재되어 있는 상황이다. 기독교가 한국에 전
기독교교육을 보면 한국기독교교육 현장에는 간과할 수 없는 많은 문제점들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특히 신앙의 개인주의, 신앙생활과 삶의 분리, 반지성적이고 무속적이며, 기복적인 신앙생활 그리고 신앙을 개인적인 영혼구원의 영역이나 교회 안의 문제로 축소시킴으로써 사회적, 역사적 책임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