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식 세계에서 자주를 실현해나가는 것이다.
민족 자주 의식을 형성하기 위해서는 우리의 역사, 문화에 짙게 드리워져 있는 사대적 의식을 씻어내는 교육활동이 이루어져야 한다. 그런 면에서 친일의 역사를 청산하기 위한 교육활동, 미국 중심의 가치관을 청산하기 위한 교육활동, 현시점에서 ‘남
Ⅰ. 서론
교육의 시발점을 아동에게 두고 아동에게 활동의 주도권을 주는 이들이 교육철학을 Smith(1980)는 “아동중심적 접근방식”이라고 하였으며, 아동중심적 교육관이 아동발달에 효과적이며 그 반대되는 입장을 “성인중심적 교육관”이라고 Wolfgang(1977)은 정의하였다.
이원영(1983)은 아동중심
함양사회봉사 등 배움을 실천하는 체험활동영역을 수련영역, 이밖에 주로 가정에서 이루어지는 개인적인 자유활동영역을 임의영역이라 구분하였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청소년활동이라 함은 이 모든 영역을 포함하는 포괄적 개념으로 사용되기도 하고, 이 가운데 수련활동만을 지칭하는 의미로 사용
Ⅰ. 서론
윤리학에서도 우리가 살아가는 환경 속에서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가에 대해 연구하는 분야가 규범 윤리학이다. 이 규범 윤리의 체계는 크게 목적론적(teleologische) 윤리 체계와 의무론적(deontologische) 윤리 체계로 구분 할 수 있다. 요약컨대 목적론적 이론은 단지 어떤 행위가 좋은 결과를
Ⅰ. 서론
평화교육적 관점에서의 통일교육은 구체적으로 어떻게 실천할 수 있을까? 통일교육은 한편으로는 법적, 제도적 제약만 풀리면 언제든지 쉽게 할 수 있을 것 같기도 하지만 막상 구체적인 작업으로 들어가다 보면 마음먹은 대로 쉽게 풀어나갈 수 없을 가능성이 매우 높다. 이는 예를 들어 입
의식에 문제가 있고 통일 의식면에서도 처음부터 통찰력이나 신념 등 관심이 없는 세대로만 생각해 왔다. 그러나 청소년이나 아동들에 대한 우리의 통일교육이 어떠하였는지도 한번쯤 반성해 보아야 하겠다.
아동들에 대한 통일교육은 통일 문제 그 자체에 대한 국민적 이해 수준을 위한 통일교육 뿐
e-Learning체제를 구축하며, 셋째, 교육훈련기관의 경쟁력 제고와 운영을 효율화하고, 넷째, 직무능력 향상을 위한 다양한 직장교육을 실시하며, 다섯째, 전문인력의 체계적 육성을 위한 위탁교육을 활성화하고, 여섯째, 주인의식과 봉사자세를 갖춘 신뢰받는 공직자 상을 정립하자는 것으로 정하였다.
Ⅰ. 서론
학교 교육은 교사들이 주체가 되어 실시하지만 학교 교육은 학교장의 경영 철학에 의해 좌우된다.
과거의 학교 교육은 입시위주의 교육 때문에 국, 영, 수 중심의 도구 교과에 치중하였고 학부모나 상부 기관의 지시나 명령에 의해 형식적으로 이루어진 면이 있다. 그러나 학교 교육 환경이
Ⅰ. 서론
학교 통일교육의 새로운 접근형태는 우선 기본방향의 측면에서 과거의 안보․통일 지향에서 남북한 간의 평화에 기초한 화해와 협력을 추구하는 평화․통일을 지향한다. 실제로 기존 통일교육은 북한을 객관적으로 이해하고 통일을 대비하고 민족의 이질화된 생활공간을 재통합시키
Ⅰ. 서론
정부의 남북한 화해협력 정책의 지속적 추진은 통일교육의 새로운 방향을 정립하는 계기로 작용하고 있다. 남북관계를 비롯하여 통일환경이 변화하였으며, 학생․교원․ 국민들의 통일의식이 달라졌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앞으로의 통일교육의 방향은 남북한의 화해와 협력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