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무속은 무당을 주축으로 하여 민간층에서 전승되고 있는 민간신앙의 한 형태이다. 무당은 점을 쳐서 인간의 앞일을 예언하는가 하면 굿을 해서 병을 고치는 등 신과 인간 사이의 중재자 구실을 한다. 그래서 사람들은 무당이 신과 이야기하고 , 만나며 때로는 신이 산다는 하늘이나 지하의 세
유교의 윤리설이고 치은인 정치설로 상대방이 있는 것으로 정명과 경륜이 필요하다고 하며, 이것을 달성하려면 존양과 궁리가 필요했다. 존양은 존심양성으로써, 수양의 기본으로 선량한 마음을 보존하고 천성을 그대로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한다. 마음을 전일히하는 도는 물욕에서 벗어나는 길이라 하
“유교윤리는 동아시아
경제 발전에 많은
가능성을 제고하였다.”
“아시아 국가들은 일본식 경영모델을 바탕으로 한 생산성,
효율성 증대를 통해 성장국면에 재진입, 향후 20~30년간
고속성장을 지속할 것이다 ”
“미국식 시스템은 장기적으로 성공하지 못한다. 유교적 가치관은 국가발전
1.공자
[2012년 기출]
위기지학(爲己之學) : 학문은 자신의 인격 완성을 위해 자신이 도를 얻기 위한 목적으로 한다. 군자는 위기지학을 지향 ↔ 위인지학(爲人之學) : 남에게 잘 보이려고 하는 학문. 지향 X
패도정치 비판 : 백성을 정치제도나 법령으로 인도하고 형벌로써 질서정연하게 하면 백성들은
윤리가 뒷받침되어 있다는 주장이다. 그 후에는 동양 자본주의 사회에서는 왜 왜 서구에 비해 자본주의의 발전이 뒤쳐졌으며 현대에는 서구식 자본주의가 잠식하게 되었는지 원인을 유교와 도교를 통해 알아보고자 한다. 마지막으로는 이 모든 논의를 종합하여 현대 사회의 자본주의 발생조건에 대해
1.공자
[2016년 기출]
○[성(誠)]으로부터 명(明)에 이르는 것을 성인(聖人)의 타고난 바라고 하며, 명으로부터 [성(誠)]에 이르는 것을 현인(賢人)의 배움이라고 한다.
○[성(誠)]은 자기를 완성시키는 것일 뿐만 아니라, 사물을 완성시키는 것이기도 하다. [성(誠)]은 본성이 지닌 덕(德)으로서, 내외(內外)
윤리적 기준에 크게 위배되는 것임에도 불구하고 홍보없이 그 사이트의 회원수가 5000여명에 달했으며 보도가 발표된 직후 갑자기 500명이 증가 했다는 것은 사회구성원들 중 일부는 그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을 보여준다. 멀지 않은 과거까지는 유교윤리와 같은 지배적 사상이 존재하였지만, 현재 한
맹자는 孔子의 중요한 후계자로서 유교의 윤리학을 發展시킨 철학자이다. 그는 人間을 本性에 따라 두개의 범주로 나누었다. 肉體 勞動者를 支配하고 그들을 교육하고 이용하여 生産하는 정신노동자와, 精神勞動者들에게 복종하고 그들을 扶養하는 육체노동자로 나누었다. 그리고 이것을 分業의 원리
유교사상의 종적윤리관, 불교의 내세관적 효 관념, 민간설화의 극단적 효행관 등의 문제점을 검토하여 현대사회에 적합한 효 교육의 기본 전제를 해보고자 한다.
2. 문제점
1) 왜곡된 조상숭배로 인한 폐단
우리의 전래 미풍양속으로 간주되고 있는 조상숭배의 풍습은 효심을 일깨우고 우리
Ⅰ. 서양의 인간관
1. 자연주의적 인간관
자연주의 인간관에 의하면 인간은 동물학적으로 유기적인 물질이고, 그 물질이 발전한 산물로써 인간은 마음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그러나 개인적으로나, 집합적으로 이 이론은 인간이 유일한 목적이 되며 인간 중심적으로 된다. 인간에 대한 이러한 자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