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타나는 ꡐ여로 형식ꡑ 혹은 ꡐ길ꡑ의 모티프에 속한다. 그만큼 소설사를 관통하는 모티프가 된다는 것인데, 그렇다면 60년대의 김승옥이 창조적으로 수용한 방식에 대해 묻게 된다. 60년대 식의 김승옥은 현대화된 도시를 살아가는 일상인의 여행, 그것도 60년대의 급작스러운 현대화에
구조 안에서 우리들의 삶을 반영한다. 이러한 관점은 소설이 가지는 보편성과 역사성이라는 두 가지 축으로 해석이 가능하다. ꡒ사랑ꡓ 이라는 어쩌면 너무도 진부하고 뻔한 주제가 90년대라는 역사적인 현실 안에서 새롭게 해석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 소설의 제목은 ꡒ낭만적 사랑과 사
욕망은 인간이 마음속에 가지는 부족함의 원천이다. 궁긍적으로 욕망은 인간의 불완전성을 드러내고 있지만, 한편으로 인간의 완전성을 가리키기도 한다. 욕망은 무한히 나아가려는 힘을 가지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사랑은 무엇인가? 사랑은 욕망의 형이상학적인 측면을 드러낸다. 사랑은 인간의 영혼
1. 허난설헌의 생애
동양 삼국을 통틀어 가장 훌륭한 여류시인으로 평가받았던 조선 중기의 시인 허난설헌은 1563년(명종 18년) 강원도 강릉에서 태어났다. 본명은 허초희(許楚姬), 자는 경번(景樊)이고 난설헌(蘭雪軒)은 그의 호이다. 경번이라는 자는 난설헌이 중국에서 예부터 전해져온 여선(女仙)인
나타나는 성별간 편차가 극복되지 않고서는 사이버 공간 속에서 여성이 또 다른 주변집단으로 소외될 가능성은 어디에나 건재하고 있음을 시사해준다.
또 접근자체의 배제뿐만 아니라 직접 컴퓨터를 사용하는 공간자체 내에서도 여성은 남성에 의해 배제되는 모습을 종종 목격한다. 앞서 언급한 익
글쓰기란 사회와의 통로를 마련하기 위한 노력의 표현인 경우가 많다. 따라서 여성의 글쓰기는 근본적으로 자기 존재에 대한 성찰의 문제와 깊이 관련되어 있다. 또한 이러한 억압상태에서 자전적 성격을 띠는 여성의 글쓰기는 여성적 자아의 재발견이라는 내적 욕망을 충족시켜주는 문학형식이 된다.
나는 빼어난 문장력만 있다면 모든 소설이 다 좋은 소설이 될 것이라고 생각했다. 적어도 3개월 전까지는. 나는 흔들리는 절벽에 아슬하게 매달린 줄을 타는 듯한 최수철의 문체보다는 칼로 내 살을 베는 듯한 표현력을 가진 천운영이 더 좋았다. 불과 3개월 전까지는 말이다. 3개월이 지난 지금의 나는
사랑 혹은 관계는 어떤 정신적인 교감이 아니라 '돈'이라는 이해관계로 이루어진 것이다. 결국 작가는 이러한 돈과 타락한 성의 추구가 경제수준과 관계없이 도시화에 따른 부정적인 현상임을 나타내고 있다.
'서울'의 가난과 소외양상은 '서울'에 대한 인식에 있어서 작가의 또 다른 면모를 보여주는
있다. 결국 이청준은 그가 체험한 유년의 기억들을 작품 속에 그대로 반영하고 있다. 이청준의 문학 세계는 다양한 종류의 속성을 지니고 있다. 그 중에서도 세상을 다각적이고도 복합적인 시선을 통해 탐사해 들어가는 열린 구조로서의 소설 쓰기 방식은 가장 두드러진 특징이라고 할 수 있겠다.
Ⅰ. 포스트모더니즘이란 무엇인가.
1. 포스트모더니즘의 개념.
20세기 후반에 들어서면서 세계는 커다란 인식의 변화를 경험하게 된다. 그것은 곧 인류가 지금까지 자신들의 앎과 삶을 규정지어온 관습적 ‘틀’과 절대적 ‘진리’의 한계와 횡포를 깨닫고 그것으로부터 벗어나려는 노력을 하게 되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