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대 간의 의식차이도 나기 시작했으며, 젊은 20대 사이에서도 성에 대한 인식도가 천차만별이다. 또한 성 개방화로 인하여 성 상품화가 심해지고 있는 현실을 보면 긍정적으로만 볼 수 있는 부분이 아니다. 그리고 성에 대한 개방화와 함께 비밀로 지켜지던 성에 관련된 지식의 중요성도 커지고 있다.
세대들은 그러한 대중문화를 향유할 만큼의 충분한 경제력이 있었다. 그러나 80년대에 들어서면서 청소년들은 새로운 문화 소비자로 등장 했다. 이들은 사회의 경제적 발전에 힘입어 과거의 청소년들보다 경제력을 갖추게 되었고, 그들의 높아진 경제력은 주로 음악과 놀이문화에 영향을 끼치기 시작
대중가요가 콧소리로 흥얼거림에서부터 시작해서 민중들의 삶의 애환을 달래주기까지 실로 대중들의 삶 속에 깊숙이 들어와 있기 때문일 것이다.
트로트와 같은 성인가요를 제외한 많은 대중가요들은 대부분 청소년이나 2, 30대의 젊은세대들을 주요 타겟으로 하고 있다. 최근에는 트로트 장르에서
대중음악, 영화, 광고 등 각종 문화 텍스트에 대한 비평이 ‘문화정치’의 이름으로 시작됐다. 70년대 문예운동, 80년대 민중문화운동 등에 관여했던 사람들이 영화 등 대중문화 영역으로 몰려간 것도 이때였다. 이 에너지는 최근 한국 대중문화 역량의 급성장에도 영향을 미쳤다. 한국에서는 2005년 중앙
세대ꡑ를 만들어 냄으로써 자신의 의지에 따라 자유로운 결정권을 행사할 수 있도록 이끌고 있다. 대중문화 (mass culture)소비의 주된 담당자로서 자유로운 결정권을 행사할 수 있는 ꡐ나ꡑ, 혹은 자기중심적인 사고를 가진 Me Generation의 정체로 젊은의 도전과 패기, 주체적인 사고, 자유로운 정
대중가요를 통해 우리는 60년대 우리의 어머니, 아버지, 할머니, 할아버지들이 어떻게 살아왔는지를 잘 알 수 있다. 60년대에서 또 하나 주목할 것은 음악계의 새로운 세대교체인데, 미8군 무대 출신의 작곡가, 가수들이 대거 등장하여 새롭게 한국 대중가요를 이끌어나간다.
60년대가 지나 70년대에는
세대와 구세대의 갈등, 청소년과 입시문제, 전통적 윤리관과 일탈적 가치관등 여러 대립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얽혀있는 이 시대의 문제영역으로 등장한 것이다. 여기에서 심각하게 고려해야 할 것은 대중문화의 쾌락주의적 경향이다. 가요계는 염색을 하고 괴상한 옷차림을 한 젊은 댄스가수들이 인기
젊은층의 관심과 참여도가 높은 뮤지컬과 대중화 가능성을 노크하고 있는 오페라, 그리고 ‘문학 청년’ 세대의 뒤를 잇는 ‘영상 세대’를 겨냥한 크고 작은 영화제 지원 사업 등 젊은층과 대중 취향을 대상으로 한 공격적 접근이 눈에 띄게 늘었다.
기업들이 공연 예술 지원에 집중하는 것은 여타
대중음악의 문제점과 위기적 현상이 주요 논쟁거리와 담론을 형성하는 가장 근본적인 이유는 대중음악의 대중과 사회에 미치는 막강한 영향력 때문이다. 따라서 대중음악의 여러 문제점에 대해서 경계하는 것이다. 문화의 중추적 코드의 하나로서 기능하는 대중음악은 사실 자생적으로 발생하고 꽃피
음악장를 청년문화로 규정하고, 이러한 음악을 처음 듣게 된 계기를 이야기해봄으로써 젊은이들이 청년문화에 어떤 방식으로 접근하게(혹은 청년문화를 공유하게) 되는지를 알아보았다. 그 다음 각자의 경험들을 이야기한 토대로 청년문화로서 록과 힙합은 우리에게 어떤 의미로 다가왔는가에 대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