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를 받아들이는 계층이라는 의미가 더욱 많이 내포되어 있었다. 모던 걸은 당시 양장을 하고 거리를 활보하던 젊은여성들을 가리키는 말로서 쇼트 컷의 헤어스타일이 패션과 함께 어우러지는 것이 특징이었다. 이들은 쇼윈도에 진열된 "모던"한 상품을 몸에 걸치고 서양음악과 양식을 즐기며
, 재평가하는 것이 본 조사의 궁극적인 목적이다.
2. 본론
2.1. 클럽 문화의 역사와 댄스 클럽의 기원
한국의 클럽문화는 서구에서 유입되었다. 서구 클럽은 음악과 춤이 긴밀한 관계를 맺으면서 형성되었다. 한국 라이브 클럽의 효시는 1960년대 미군부대에서 이루어진 공연이다.
세대의 삶의 사고방식과 행동양식이 변천함에 따라 시기별로 음악대중문화 역시 변화를 겪어왔다. 음악이라는 대중문화의 유형과 향유 방식이 1020세대의 의식에 발맞춰 달라졌고, 시대별로 변천을 겪은 젊은이들의 의식은 다양한 음악문화의 변천 속에 반영되어있다.
따라서 음악대중문화는 향유하
젊은이들을 옭아맸던 우울함과 무기력증을 단숨에 날려 보내고, 젊은이들의 가슴속에 잠자고 있던 자유와 진보의 꿈을 노래로서 표현한 중국 록음악의 산증인이라고 할 수 있다. 자신의 음악을 중국사회의변화에 대해 반성하고 비판하고자 하는 젊은세대의 진지성과 지속성으로 연관시키기 위해 노
세대와 그들의 문화 적 담론을 수면 위로 끌어올렸다. 신세대가 주축이 된 90년대 이후의 대중문화는 이전 까지의 문화적 지형을 전혀 다른 판도로 바꾸어 놓았으며 이는 비단 문화 영역에만 국 한되지 않고, 정치, 경제 등 사회의 다양한 측면에 지대한 영역을 끼쳐왔다.
그러나, 신세대
대중문화의 성장과 그와 결부되는 청년문화의 등장을 탐구해보고, 특히 저항문화로서의 성격을 띠며 또 하나의 트렌드를 만들어내었던 청년문화를 ‘유신체제’라는 특이상황 속에서 조명해보고자 한다.
2. 작가소개 및 소설《별들의 고향》을 통해 본 줄거리
1) 작가소개
최인호(1945.10.17∼)
대중적인 제5세대 작품이 되었다.
유럽 예술영화에 영향을 받은 제5세대 영화제작인들은 문화혁명에 대해서 반항했다. 문화혁명 시기에 만들어진 영화가 등장인물의 전형을 사용한 반면 더 젊은 감독들은 심리적 깊이를 선호했다. 분명한 의미를 가진 단순한 이야기들을 보여주는 대신에 그들은 복잡
세대의 디카 소유 비율은 이보다 더 높아질 것이다.
최근의 젊은세대는 흔히 소통이 단절된 고립된 세대로 생각된다. 그들은 가족과 이야기하는 것보다 컴퓨터 앞에 앉아 메신저로 대화하는 것에 더 익숙하고, 책상에 앉아 음악을 들으면서 친구의 미니홈피를 구경하거나 인터넷 쇼핑을 하는 것에
. 라디오, TV로 대변되는 매스 미디어 환경에서 자란 세대는 사고체계와 활동성향에 많은 영향을 받는다. 첫째, 이미지와 감각성 지향(感覺性 指向)의 세대이다. 현대성(Modernity)을 뛰어넘는다. 매스 미디어는 끊임없이 새로운 내용으로 대중들의 시선을 끌어야 하기 때문에 감각이 빨라야 하고 항
젊은 청소년들을 중심으로 한국의 음악, 드라마, 패션, 게임, 음식, 헤어스타일 등 대중문화와 한국 인기연예인을 동경하고 추종하며 배우려고 하는 문화현상을 일컫는다. ‘新韓流’는 외국현지에서 불고 있는 한류열풍을 적극 활용, 보다 차원 높게 재가공하여 관광, 쇼핑, 패션 등 연관 산업 분야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