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적인 자극을 필요로 했던 우리와 더 이상 맞지 않게 되었다. 또한 스타들의 세대 교체가 잘 이루어지지 앟은 상황에서 잇단 스타나, 감독의 해외 진출도 홍콩영화붐을 저해한 요소 중 하나다. 이런 홍콩영화붐의 상황과 문제점 등에서 우리는 '한류'의 문제점과 해결책을 생각 해 볼 수 있다.
대중화됨에 따라 우리나라에서도 스마트폰으로의 세대교체 물결이 강하게 일어나고 있다. 특히 우리나라 젊은 연령대의 휴대폰 소비형태는 그 주기가 굉장히 짧다. 모든 통신사가 스마트폰의 개발과 마케팅에 전력을 기울이고 실제로 사용자의 숫자가 빠른 속도로 확산되고 있다.
따라서 스마트폰이
대중문화와 문화비평』, 문화과학, 2001, p. 17.
그러나 2007년을 기점으로 원더걸스와 소녀시대가 데뷔하며 팬 문화의 양상이 변화하기 시작했다. 원더걸스와 소녀시대는 선배 아이돌이 추구했던 신비한 이미지를 걷고 친근한 이미지와 쉬운 음악을 선보여 10대 위주의 팬에서 기성세대로까지 팬 층
대중문화와 여성수용자들 간의 관계를 민주적 대중주의적인 것으로 파악했다. 즉 여성수용자들이 대중문화를 즐기는 것은 가부장제적인 질서에 편입되는 형상이라고 파악했다. 이러한 점에 착안하여 대중문화와 여성수용자 간의 관계를 급진적 저항의 것으로 옮겨놓기를 원했을 것이다. 하지만 여기
음악, 록=백인음악 이라는 구분이 막연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몇몇 학자들은 ‘흑인음악’, ‘아프리칸-아메리칸 음악’, ‘백인음악’과 같은 용어의 타당성에 이의를 제기하면서, 모든 현대 대중음악전통이 여러 특징을 공유하고 있다고 주장하지만, 인종과 인종적 차이 - 흑인다움과 백인다움 모두
음악적 천재성은 그의 음악이 90년대 대중문화의 핵폭풍으로 등장하는 데 일조했지만, 그의 음악이 대중에게 어필하게 된 이유에는 음악적 천재성 이외에도 그의 탁월한 매니지먼트 능력이 있었다. 앞에서 90년대 신세대의 특성을 반영한 가사를 담은 탈 사랑적인 음악이 서태지에 의해 대중 가요계에
세대의 권위주의적 문하에 대해 강한 거부감을 가지며 미국식 자유주의와 대중문화를 수용하는 세대였다. 1970년대 초 청년문화 담론의 중심은 ‘통기타 가요’였다. 이는 기성의 대중음악에 청년세대의 반감과 거부감을 반영하고 있지만 저항의 이념이라기보다는 기성세대 문화와의 '차이'의 정치학
세대 현상은 사회, 정치, 경제 부문의 급격한 변화들을 상징하면서, 동시에 질적으로 다른 젊은세대의 행동패턴과 가치관, 그리고 문화적인 향유와 표현 그리고 실천양식을 아우르는 문화적 아이콘이자 키워드로 주류 대중 매체에 의해 1990년대 초반에 다루어지기 시작
- 신세대 등장의 사회문화적
세대의 실체적 입장 갖도록 주문하는 신중한 입장은 신세대를 변혁운동의 주체로 추켜세우고 옹호하는 <신세대:네멋대로 해라>와 같은 책의 발간과 더불어 휘발됨. 92년부터 시작된 <서태지와 아이들>에 대한 청소년들의 열광은 신세대를 특정한 패턴과 음악적 취향으로만 재단하는 데 결정적인 영향을
음악다방들은 성황이었고, 한창 때의 홍대클럽과 비슷한 나이트클럽도 번창했다. 70년대 중반, 박정희 정권이 가요정화운동이란 구호를 들이밀려 물길을 틀어막으며 군사독재정권의 하수인들은 음반검열로 대중음악의 허리를 끊고 질적으로도 퇴보 시켰다.
⑶ 1980년대 한국 대중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