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5장 롤스 『정의론』, 335-337쪽
1. 인상 깊게 읽은 이유
존 롤스는 일반화된 정의관을 제시하고자 『정의론』을 서술하였다. 그는 공정으로서의 정의가 성립하기 위해서는 평등한 원초적 입장이라는 가상의 상황을 전제해야 한다고 말했다. 모든 구성원들이 자신의 특성을 전혀 알지 못하는 무지
권리 중심 자유주의를 옹호한다. 이를 위해 로크, 루소, 칸트 등 전통적인 사회계약론을 일반화시켜 공리주의에 대한 대안적 정의관을 제시하고자 한다. 그 결과 롤스 방법론 논쟁', '자유주의 내부의 복지국가 논쟁', '국가의 중립과 결과론자들, 즉 공리주의자들과의 논쟁은 불가피한 것이었다.
1. 공리주의의 사고방식의 적용가능한 부분에 대한 예
롤즈에 따르면 공리주의의 근본 사상은 사회의 주요 제도가 사회 구성원들의 순수 만족 량이 극대화되도록 편성될 경우 그 사회는 질서가 잡혀있으며 정의롭다는 것으로 요약할 수 있다. 공리주의적 정의관은 쾌락의 총량이 개인들에게 분배되
정의관에 비판의 초점을 맞추고 있다.
자유주의에 대한 공동체주의적 비판은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다. 헤겔과 마르 크스의 저작 속에서 자유주의의 소위 근대적 전제들을 거부하고 다원주의라는 관념 대신에 보다 공동체주의적인 유기체의 이상과 정신적으로 통일된 사회질서로 대체하려는 시도를
정의관에 합치된다고 볼 수 있으며, 또한 국민이 살인자에 대하여 그 스스로 귀중한 생명을 내놓아야 한다는 응보적 감정의 민족적 확신 내지 민족적 법률개념을 존중해야 한다는 것이다. 우리나라 국민들의 의식에 있어서도 통계마다 차이는 있으나 대체로 약 60 -70%가 사형 제도를 찬성하는 것으로 나
정의관의 확립을 통해 부패의 방지와 공평한 분배를 유도하고, 겸손한 태도와 신용의 확립을 통해 조화로운 사회의 건설을 유도한다. 곧 이러한 전통의 소강사상은 모든 것을 공적인 것으로 여기는 대동사상과 달리, 사사로운 개인의 소유를 인정한다. 그러나 이 소강사상은 비록 개인의 사사로운 소유
-노직이 정의문제를 언급하는 것은 롤즈가 묘사하고 있는 배분적 정의가 자주 최소국가 이상의 국가에 대한 이론적 근거로 인용되고 있지만 그러한 정의관은 정당하지 않다는 점을 보여주며 새로운 정의론을 펼침
2.최소국가만이 정당하다.
-개인은 단순한 수단이 아니라 목적이라는 칸트적 관점 채택
정의관에 합치된다고 볼 수 있으며, 또한 국민이 살인자에 대하여 그 스스로 귀중한 생명을 내놓아야 한다는 응보적 감정의 민족적 확신 내지 민족적 법률개념을 존중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사형의 폐지는 현실적인 정치-문화-사회적 환경과 관련하여 상대적으로 논의하여야 하므로 우리나라의
정의관에 합치된다고 볼 수 있으며, 또한 국민이 살인자에 대하여 그 스스로 귀중한 생명을 내놓아야 한다는 응보적 감정의 민족적 확신 내지 민족적 법률개념을 존중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경우 대북한과의 긴장관계속에서 국가의 존립이 위협받는 상황하에 있으며, 귄위주위적인 정
정의관을 가짐
- 서로의 다름을 인정하면서도 최대한 정의로운 사회가 되기 위하여 그 과정에 있어서 공정성을 강조
2) 정의의 원칙
- 자유롭고 공정한 개인이나 집단의 행위가 보장되기 위해서는 정의로운 배경적 조건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 사회의 기본구조를 규제하는 정의의 원칙이 중요시 됨
- 원